러 당국 "사회불안 목적으로 우크라서 발송"…'지원 가장' 온라인 사기도 활개
공연장 테러 후폭풍…러국민 겨냥 '추가 파괴 조장' 메시지 기승
139명의 목숨을 앗아간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발생 후 러시아에서 추가 테러를 부추기거나 희생자 지원 등을 내세운 거짓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는 온라인 메시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와 코메르산트 등이 보도했다.

러시아 내무부 공식 텔레그램 채널인 '러시아 경찰 사이버 통보'는 이번 테러 발생 후 10대 학생들에게 러시아 다른 지역에서 사보타주(파괴 공작)를 저지를 것을 제안하는 온라인 메시지들이 전송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소셜미디어(SNS)와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게임 채팅창 등을 통해 전달되는 해당 메시지에는 테러 행위 가담 대가로 10대들에게 25만∼100만루블(약 360만∼1천500만원) 상당의 돈이나 마약, 술 등을 지급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익명의 발송자들은 상대방이 제안을 거절하면 "매우 후회할 것", "너뿐만 아니라 네 친척도 다칠 것" 등 협박도 일삼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당국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선동가는 관심있는 정보를 자유롭게 수집할 수 있다"며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심리적 조작이나 직접적 협박·위협일 수 있다"고 밝혔다.

현지 한 전문가는 "10대 대부분은 아직 비판적 사고나 충분한 삶의 경험이 없지만 메시지에는 적극적으로 반응한다"며 "그들은 겁먹은 상태에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범죄학자 미하일 이그나토프는 "메시지 대부분은 우크라이나에서 전송되고 있다"며 "사회를 불안정하게 할 목적"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도 "우크라이나 측이 가짜 번호를 이용한 전화나 메시지로 미성년자를 포함한 러시아 시민들에게 쇼핑센터, 교통·사회 인프라 시설 테러를 부추기고 있다"라며 경계를 요청했다.

코메르산트는 테러 발생 이후 러시아에서 희생자 지원이나 테러 현장 복구 등을 명목으로 시민들에게 금전 지원을 요구하는 온라인 사기 범죄도 활개 치고 있다고 전했다.

사기 범죄자들은 텔레그램 등에 적법한 자선단체를 가장한 가짜 채널을 만들어 카드·은행 계좌를 올린 뒤 송금을 요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까닭에 테러 피해가 난 공연장 측은 텔레그램을 통해 "우리 직원들은 전화나 메시지로 어떠한 거래나 송금도 요구하지 않는다"며 사기 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앞서 지난 22일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에 있는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총격·방화 테러가 발생해 139명이 숨지고 182명이 부상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국은 희생자 139명 가운데 120명에 대한 신원 확인을 완료했다.

또 화재로 붕괴한 빌딩 구조물 해체와 피해자 수색 작업을 종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