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립자 / 사진=이영민 기자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립자가 계정추상화(Account Abstraction) 구현 계획에 대한 청사진을 발표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립자는 27일 서울 시그니엘에서 열린 비들 아시아 2024 메인 컨퍼런스 키노트 스피치를 통해 이더리움 체인 내 계정추상화 도입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밝혔다.

비탈릭은 "다중서명(multi sig)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하나의 키가 고장난다 하더라도 자산을 보호하고 월렛 보안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계정 추상화를 활용하면 월렛 보안을 위해 키를 분산하고, 다시 모아 자산에 접근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오프체인 기반 계정추상화 개발 제안인 'ERC-3074'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ERC-3074는 사용자와 월렛이 독립적으로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정 추상화의 최신 모델로, 보안, 편의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탄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계정추상화를 통해 트랜잭션 효율성을 높일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더리움 재단 지갑은 자산을 전송할 때 상황별로 구성된 로직이 있다. 코인을 트랜잭션 할 때마다 약 5분의 딜레이가 생기기도 한다. 만약 계정추상화를 활용하면 1000건의 거래도 하나로 묶어서 처리할 수 있으며, 별도로 검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레이어2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고 부연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영민 블루밍비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