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총사령관 교체 한달여만에…이번엔 안보수장 경질
러시아의 집중 공세 방어에 고전하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이번에는 안보·국방 분야 사령탑을 경질했다.

로이터 통신과 영국 일간 더타임스·파이낸셜 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대통령령을 통해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서기(한국의 국가안보실장 격) 올렉시 다닐로우(61)를 해임하고 후임에 올렉산드르 리트비넨코(51) 대외정보국장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닐로우 서기 해임 이유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채 "국가 안보가 좌우되는 과정을 예측하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적 능력의 강화를 기대한다"고만 했다.

리트비넨코 임명에 대해선 "그가 정보기관 책임자로서의 경험과 안보 및 국방 분야에서 우크라이나가 직면한 과제를 결합해"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다.

다닐로우 전 서기는 젤렌스키가 대통령이 취임하고 몇 달 뒤인 2019년 10월부터 해당 직책을 맡아 왔다.

국가안보·국방위원회는 국방·외교·재무 장관과 검찰총장, 군 총사령관 등 최고 정치·안보 및 국방 수장들로 구성되며, 국가 안보와 국방 문제에 대한 조율 역할을 수행하는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젤렌스키, 총사령관 교체 한달여만에…이번엔 안보수장 경질
달변으로 국정 현안과 관련 독설에 가까운 발언을 거침없이 쏟아내면서 국내외적 지명도가 높은 다닐로우에 비해 2021년 7월부터 대외정보국장을 맡아온 리트비넨코는 대중적 인지도가 거의 없는 편이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다닐로우 전 서기는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행정실장, 미하일로 포돌랴크 대통령 고문 등을 비롯한 젤렌스키 측근들과 잦은 갈등을 빚으면서 대통령의 신임을 잃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크라이나 안보 수장 경질은 지난달 중순 전격적으로 단행된 군 총사령관 교체에 뒤이은 것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8일 자신의 정치적 라이벌이기도 한 발레리 잘루즈니 군 총사령관을 해임하고 후임에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지상군 사령관을 앉혔다.

2022년 2월부터 우크라이나군을 이끌며 대러 항전을 이끌어온 잘루즈니 총사령관은 지난해 말부터 젤렌스키 대통령의 군사 정책에 대한 이견을 공개적으로 밝히며 갈등을 빚어왔다.

한 달여 사이에 연이어 단행된 군·안보 분야 최고위 인사 교체는 우크라이나가 지난해 대반격 작전에 실패하고 병력과 무기 부족, 서방 군사 지원 부진 등으로 주요 전선에서 러시아군에 밀리고 있는 절박한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이달 대선에서 5선을 확정지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공세 수위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이 테러 직후 배후를 자처한 가운데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배후설을 고수한 것을 두고 국가 안보 실패에 대한 책임론의 화살을 외부로 돌려 우크라이나 전쟁 확전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