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호 럭스나인 대표(오른쪽)가 서울 방배동 연구개발센터에서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바디로그’를 착용한 사용자의 심전도 수치를 설명하고 있다.  럭스나인 제공
김인호 럭스나인 대표(오른쪽)가 서울 방배동 연구개발센터에서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바디로그’를 착용한 사용자의 심전도 수치를 설명하고 있다. 럭스나인 제공
26일 서울 방배동 럭스나인 본사 연구실. 매트리스 위에 누워 있는 환자 위로 대형 모니터의 꺾은선 그래프가 계속 바뀌고 있었다. 환자가 자세를 바꿀 때마다 모니터 속 그래프가 위아래로 더 요동쳤다. 단순히 누워 있다고 측정되는 것이 아니었다. 가슴에 착용한 ‘바디로그’가 사용자의 자세를 감지해 심전도, 호흡, 체온, 맥박, 산소포화도 등 생체신호를 분석하고 있었다. 김인호 럭스나인 대표는 “고령화로 만성 질환이 증가하는 가운데 환자 상태와 응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원격 진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2011년 침대 메트리스 제조기업 럭스나인을 창업한 김 대표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을 겪은 뒤 헬스케어 시장에 눈을 떴다. 김 대표는 3년 가까이 연구개발(R&D)을 통해 건강상태를 가늠하는 지표를 측정할 때 안정적인 자세가 핵심이라는 점을 발견했다. 그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심박수, 호흡수 등은 측정 당시의 자세에 따라 달라진다”며 “이를 반영한 상태 측정을 통해 심혈관 및 근골격계 질환 징후, 특정 시간대 신체 활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확한 낙상 및 충돌 감지 기술로 환자가 시기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갖췄다.

웨어러블 로봇을 제조하는 위로보틱스는 기기 착용만으로 보폭과 걸음 속도 등 ‘보행 나이’를 평균 15세 이상 젊게 만든다. 위로보틱스는 삼성전자에서 20년 가까이 웨어러블 로봇을 개발한 연구진이 창업한 회사다. 1.4㎏의 보행보조로봇 ‘윔(WIM)’을 착용하면 내부 모터 등의 도움을 받아 평지 보행 시 대사 에너지 소모를 약 20% 줄일 수 있다.

다른 보행 보조 웨어러블 로봇이 모터를 좌우에 두 개 사용하는 것과 달리 한 개만 사용한다. 무게를 줄이고, 소재는 철 대신 직물로 개발해 일상에서 불편함을 줄였다. 이연백 위로보틱스 공동대표는 “나이가 들면 보폭이 줄어들고 근육을 덜 쓰게 되다 보니 건강 상태가 악순환이 된다”며 “윔을 착용하면 사람의 보폭을 넓혀주고 신체 밸런스를 좋게 하는 것은 물론 원래 써야 하는 근육까지 더 자주 사용하도록 해 건강 선순환을 돕는다”고 설명했다. 위로보틱스는 허리 보조 웨어러블 로봇 ‘윕스(WIBS)’도 시장에 공개했다. 무게 1.5㎏의 윕스를 착용하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근육 부하가 24.8%까지 줄어든다.

소변 소리를 듣고 인공지능(AI)이 질환 중증도를 확인해주는 기술도 상용화됐다.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사운더블헬스는 사용자가 소변을 볼 때 나오는 소리를 토대로 속도, 양, 지속시간 등을 분석해 번거롭게 병원에 가지 않아도 전립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의료기기를 개발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