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활용해 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충남도, 간척지에 전국 최고·최대 스마트팜단지 짓는다
충남도가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를 활용해 서산 천수만 간척지 AB지구에 스마트팜단지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를 조성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26일 천안시청에서 기획재정부 주최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에서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는 50만8천200㎡ 규모로, 생산·유통·가공·정주·교육·커뮤니티 기능을 갖춘 스마트팜 집적단지(38만6천100㎡)와 융복합단지(12만2천100㎡)로 구성된다.

네덜란드와 협업해 스마트팜 등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주거와 체험, 힐링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매년 1만명이 200만원 이상 돈을 들여 네덜란드에 가서 농업 관련 연수를 하고 있는데,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에서 단돈 7만원에 똑같은 네덜란드식 현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는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사업에 총 3천3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6에는 실제 소득을 올리도록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스마트팜을 착공한 뒤 내년에는 스마트팜을 부분 준공해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2026년에는 콤플렉스 전체가 제대로 가동된다.

콤플렉스 조성과 운영 등에는 국내외 최고 기업·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과 민간 재원을 연계해 지역이 원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펀드다.

예비타당성 조사와 재정투자심사가 간소화되거나 면제돼 대규모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다.

이 펀드의 '모펀드'는 정부 재정 1천억원과 산업은행 출자 1천억원, 지방소멸대응기금 1천억원 등 총 3천억원으로 조성됐다.

도는 모펀드 출자와 자체 출자금에 민간 투자를 유치해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사업비를 조달할 계획으로, 상반기 중으로 펀드를 신청하기로 했다.

콤플렉스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경우 스마트팜 생산물 판매와 콘텐츠 운용 수익 등 매출은 연간 1천100억원, 18년 동안 2조원이 예상되고 운영비 등을 차감했을 때 투자 수익률은 15.5%가 될 것으로 도는 전망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이 사업이 완성되면 연간 450만명이 연 5천만원 이상 수익을 올리는 양질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26만명에 달하는 관광객과 교육생 등으로 AB지구는 청년들이 일하고 싶고, 살고 싶은 매력적인 기회의 땅으로 천지개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