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 사이버폭력이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종식으로 온라인 활동이 줄어든 영향으로 해석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청소년 및 성인 1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40.8%, 성인 8%가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은 전년 대비 0.8%포인트, 성인은 1.6%포인트 감소했다.

사이버폭력 경험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남성이 더 많았다. 청소년은 중학생, 성인은 20대가 가장 높았다.
청소년 10명 중 4명 사이버폭력 경험…메타버스 폭력도 늘어
사이버폭력이 발생하는 주요 장소는 청소년은 온라인 게임(48.3%)인 반면 성인은 문자 및 인스턴트 메시지(64.2%)로 조사됐다. 메타버스 상에서의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증가했다. 청소년은 1.6%에서 1.9%로, 성인은 0.8%에서 3.5%로 늘었다. 사이버폭력의 유형 가운데선 청소년과 성인 모두 언어폭력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사이버폭력 가해 동기로 청소년은 보복(38.6%)을, 성인은 상대방이 싫거나 화가 나서(26.4%)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방통위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 자기 통제력 부족과 함께 타인에 대한 공감이나 이해 부족 등이 원인이 돼 사이버폭력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의 대상과 주제 등을 확대할 방침이다. 기존에 추진해온 언어폭력, 명예훼손 등에서 디지털 혐오 표현, 딥페이크, 가짜뉴스, 메타버스 윤리교육 등으로 교육 주제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