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면담 후 가진 기자회견 통해 정부에 '3가지 중재안' 제시
"'2천명 증원' 재검토하고, 과학적 근거로 의대 증원 규모 산출"
전공의 사법리스크 해결·업무개시명령 제고도…"정부 직접 나서야"
안철수 "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하자"…의정갈등 해법 제안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6일 의료계와 만나 '의대 증원' 문제를 둘러싼 의정 갈등의 해법을 논의하고 중재안을 마련했다며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의사 출신인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방재승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장 및 대표단, 전공의와 비공개 면담한 뒤 성남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의료계 면담을 통해 의정 갈등 해법으로 논의한 중재안 3가지를 정부에 제안했다.

먼저 "의정 합의체가 아닌 정부와 의사단체 양측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국내 기구와 시민단체를 포함한 범사회적 의료개혁 합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또 "'2천명 의대 증원' 정부안을 재검토하고,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한 다음 필요한 의대 정원 확충 수를 정확하게 산출하자"며 "이같이 과학적 추계를 내는데 약 3~6개월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대한 합의 후 나중에 적용하자"고 제안했다.

세번째 중재안으로는 "현 상태로 한 달 이상 의료파업(의정 갈등)이 지속되면 회복할 수 없는 의료체계 붕괴가 우려된다"라며 "전공의 복귀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달라"고 건의했다.

이를 위해 전공의들의 사법 리스크 해결, 강압적 업무개시명령 제고, 전공의 처우 개선과 전문의 중심 병원 확충 등을 위해 정부가 움직여달라고 제안했다.

안 위원장은 이밖에 필수 의료체계 개선과 의과학자 육성, 지방 의료체계 지원대책 마련 등의 의료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며 의료계와 면담 결과를 전했다.

그는 "전공의, 학생들 다 떠난 다음에는 그 피해를 우리 국민이 고스란히 보게 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모여 의료계와 중재안을 마련했다"며 "정부와 의료계 모두 국민의 생명과 삶을 중심에 놓고 대화하며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