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에너지 안보는 핵심 과제…부적절한 내용이면 엄정 대응"
日정부 재생에너지 회의 자료에 왜 中기업 로고가…정책에 입김?
일본 재생에너지 분야 규제 개혁을 논의하는 정부 회의 자료에 중국 기업 로고가 들어가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아사히신문 등 현지 언론이 2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내각부가 작년 12월과 이달 개최한 '재생에너지 등에 관한 규제 총점검 태스크포스' 회의에 '자연에너지재단' 사무국장이 제출한 자료에서 중국 국영 전력업체인 '국가전망공사'라는 기업명이 적힌 로고가 확인됐다.

아울러 경제산업성과 금융청 회의 자료 일부에도 같은 형태 로고가 삽입돼 있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이 재단은 2016∼2019년 진행한 심포지엄에 참가한 중국 기업 관계자가 사용한 자료를 인용한 탓에 제출 자료에 로고가 남아 있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각부 담당자는 재단 사무국장이 자료에 중국 기업 로고가 있다는 점을 알지 못했었다고 설명했으나, 일본 재생에너지 정책에 중국 영향이 미쳤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닛케이는 짚었다.

이와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 의원 질의에 "에너지 안보는 일본 안전보장에서 핵심 과제 중 하나"라며 "관련 정책 검토에서 다른 나라로부터 간섭받지 않는 체제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부적절한 내용이라고 판명될 경우에는 엄정한 대응을 강구하겠다"며 "내각부가 조속히 상세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