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뉴스위크' 선정 세계 자동차산업 혁신가들 2개 부문 수상
기아가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진행된 글로벌 주간지 뉴스위크가 선정하는 ‘2024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에서 2개 부문을 수상했다.

카림 하비브 기아 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이 ‘올해의 디자이너’ 부문, 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이 ‘올해의 연구개발’ 부문에 선정된 것이다.

2019년 기아에 합류한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브랜드 디자인 철학인 ‘Opposites United(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기반으로 디자인 전략과 방향성을 수립, 기아의 디자인 혁신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디자인은 위험을 감수하고 지속적으로 창의성을 발휘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미래를 생각하는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디자인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V9은 △7인승의 대형 전동화 모델이 제공하는 실내공간 △99.8kWh 대용량 배터리·400/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 △무선(OTA) 업데이트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기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OTA 업데이트는 무선 통신망을 통해 EV9의 차량 제어 시스템, 내비게이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빌트인 캠 등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기술이다.

EV9은 올해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현지 생산 전기차로, ‘2024 북미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문에 최종 선정됐으며 27일 미국 뉴욕에서 발표 예정인 '세계 올해의 차'에도 최종 후보에 오른 상태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은 “EV9은 혁신적인 상품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3열 대형 SUV로서 패밀리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뉴욕=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