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1만건 집도…재생의료재단 이사장으로, 진료·수술 지속
'고관절 분야 명성' 전남대병원 윤택림 교수 정년퇴임
인공관절 수술 등 고관절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명성을 얻은 전남대병원 정형외과 윤택림 교수가 31년간의 교수직을 마치고 26일 정년퇴임했다.

1992년부터 전남대병원에서 전문의로 근무한 윤 전 교수는 재임 기간 1만여 건의 수술을 집도했다.

2004년 호주에서 개최됐던 두부위 미니절개에 의한 인공관절 시범 수술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국외 의료진 수백명에게 새로운 수술법을 교육하고 전수하기도 했다.

2020년에는 치료가 어려운 고관절 재 치환술 환자들에게 국내 최초로 맞춤형 3D프린팅 임플란트 이식수술을 시행했다.

윤 전 교수는 국내·외 유명 학술지에 271편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학술연구와 더불어 고관절 수술법, 수술기기를 포함한 의료기기 등에 관한 많은 55개의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했다.

우리나라 정형외과 전문의 중 가장 많은 보건 연구 사업에 참여해, 차세대 정형외과용 융합 의료기기 산업지원센터 구축 사업으로 국내 3D프린팅 의료기기 제조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중단됐던 줄기세포 관련 연구도 첨단 재생의료법 시행으로 다시 시작했다.

퇴임 후에도 전남대병원에서 명예진료교수와 재생의료진흥재단 이사장으로, 진료·수술·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윤 전 교수는 "학교와 병원에서 교수로 재직한 것은 행운이었고, 건강이 허락할 때까지 새로운 역사를 좀 더 만들고 싶다"며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질환의 치료와 항노화 연구에 힘써 재생의료 수준을 일본·대만보다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