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韓반도체, 유럽 투자 확대하길…경제안보 협력 중요"
유럽연합(EU) 당국자가 25일(현지시간) 한국은 경제안보 측면에서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라면서 반도체 분야 협력 강화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루칠라 시올리 EU 집행위원회 연결총국(DG Connect) 국장은 이날 이틀 일정으로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제1회 한-EU 반도체 연구자 포럼' 환영사에서 "반도체 분야를 포함한 EU 경제 전반에 대한 한국의 관여가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올리 국장은 EU가 지난해 채택한 반도체법(Chips Act)을 소개하며 "EU 입장에서는 유럽이 투자에 더 매력적인 곳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며 "특히나 오늘날에는 경제안보와 회복성 측면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반도체 산업 분야에서) 자급자족을 하려는 게 아닌, 전략적 파트너들과 협력을 위한 개방형 경제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U 반도체법은 2030년까지 공급망 안정과 글로벌 점유율 20% 확대를 목표로, 대외 의존도를 줄이고 역내 반도체 제조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포함됐다.

EU는 특히 복잡한 반도체 공급망 특성상 '신뢰할 수 있는' 제3국과의 협력이 필수라고 본다.

시올리 국장은 한-EU 간 체결한 디지털 파트너십에 대해서는 "우리는 무엇보다 공급망 다각화, 즉 디리스킹(de-risking·위험 제거)을 위해 경제 회복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경제안보 측면에서 입장이 유사한 나라와 협력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면서 "우리가 협력함으로써 기술 발전이 민주주의적 가치를 포함하고 디지털 산업화에 대한 공통 접근 방식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이날 포럼은 2022년 11월 체결한 한-EU 디지털 파트너십 후속 조치로 열렸다.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한국과 EU에서 교대로 개최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