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블랙리스트' 관련…의협 관계자 1명 추가 입건
공보의 명단 유출자 특정…내부고발 교수 신상 공유글도 수사
'의사 집단행동' 경찰 수사 속도…메디스태프 대표 소환(종합2보)
의정 갈등 장기화 속에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25일 오후 의사·의대생 온라인 커뮤니티 '메디스태프' 대표 기모씨를 소환해 조사했다.

앞서 메디스태프에는 이달 초 현장에 남은 전공의를 '참의사'라고 조롱하며 개인정보를 공개한 이른바 '전공의 블랙리스트' 게시글이 올라와 논란이 됐는데, 기씨는 이 일과 관련해 시민단체로부터 정보통신망법 위반,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당했다.

기씨는 경찰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 "공공의 건강을 위해 이 사태가 조속히 마무리됐으면 좋겠다"며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

저희 플랫폼도 의료계의 건전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스태프는 집단사직에 반대하는 의사들에 대한 비방글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경찰의 정상적인 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로 운영진이 입건돼 수사받고 있다.

경찰은 기씨를 조사하며 해당 혐의 사실도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전공의 집단사직을 부추긴 혐의(업무방해 등)로 고발된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을 세번째로 소환했다.

주 위원장은 조사에 앞서 취재진에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는 정부와의 대화는 필요하지 않다"며 "이번 '의료농단' 사태의 원인과 책임자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국회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의사 집단행동' 경찰 수사 속도…메디스태프 대표 소환(종합2보)
주 위원장을 포함한 의협 전현직 임원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최근 의협 관계자 1명의 신분을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했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강원도의사회 소속 1명을 추가로 입건했다"며 "전체적으로 (혐의는) 업무방해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메디스태프를 비롯한 온라인에 공중보건의 명단을 유출한 사건과 관련해 현직 의사를 유력 용의자로 특정하고 수사 중이다.

조 청장은 "(피의자가) 의사 면허가 있는 것은 확실하다"면서 "관계자를 불러 사실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이밖에 경찰은 집단행동에 불참한 전공의 명단을 작성하라는 내용의 이른바 '의협 블랙리스트 지침'이 온라인에 유포된 건과 의사 집회에 제약회사 영업사원이 동원됐다는 의혹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조 청장은 "아직까지 계속 확인하는 단계"라며 "(영업사원 집회 동원 건은) 대상자가 확인돼도 동원 행위가 있었는지까지 확인해야 해 속도가 더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전공의 '리베이트 의혹'을 내부 고발한 대학병원 교수 A씨의 신상정보를 메디스태프에 올리고 모욕한 게시글·댓글 작성자들도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고소장에 따르면 A 교수는 2020년 전공의들이 환자들에게 치료와 무관한 비급여 비타민을 권유해 뒷돈을 챙겼다는 의혹을 병원 측과 보건복지부 등에 제기했다.

A 교수 측은 지난 19일 메디스태프에 '○○병원 리베이트 사건의 전말'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와 A 교수를 특정할 수 있는 모욕적 댓글들이 달렸다며 이들 작성자를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이들 게시글과 댓글의 인터넷 주소(IP) 등을 추적해 작성자들을 특정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