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밭.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들깨밭.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 주말 충남 논산의 농가 창고에서 들깨 절도 사건이 발생하는 등 최근 농산물 절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전 10시 50분께 논산시 등화동에 거주하는 한 농민이 집 창고에 있던 40kg 들깨 포대를 도난당했다. 시가 약 48만원에 달하는 양이다.

집 마당을 비추고 있던 폐쇄회로(CC)TV에는 중·장년으로 보이는 남성이 아무도 없는 집에 들어와 창고에서 들깨 한 포대를 어깨에 이고 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피해 농민의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절도범을 추적하고 있다.

앞서 지난 10일 논산의 방울토마토 농장에서는 150kg 상당의 방울토마토가 사라졌다. 1월 경남 김해에서는 딸기 390kg을 훔쳐 달아난 절도범이 경찰에 붙잡히는 등 농산물 절도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상황이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22년까지 5년간 연평균 541건의 농산물 절도사건이 발생했는데 검거율은 평균 41.8%로 절반을 밑돌았다.

농산물 절도 사건의 경우 도난 신고 자체가 늦은 데다 발생지가 인적이 드문 외곽이고 폐쇄회로(CC)TV가 없는 곳이 많아 범인 검거가 쉽지 않다.

농산물 도난 예방을 위해서는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간 협조와 방범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는 "농민들을 대상으로 농산물 절도 예방을 위한 홍보 및 순찰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며 "지역 농가 88%에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고 올해에는 지자체와 협의해 모든 마을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