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 챔피언의 손목 각도까지 구현…엑스와이지,  신규 커피 로봇 출시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바리스타 챔피언의 핸드드립 동작을 구현한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엑스와이지는 2019년 ‘코리아 브루어스 컵’에서 우승한 바리스타 정형용과 협업해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을 출시했다. 전문가의 손목 각도와 높이, 드립 속도까지 정밀하게 계산해 구현했다. 로봇에 바리스타 챔피언의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한 것은 세계 최초다.

원두 그라인딩과 온수 가열, 서빙까지 모두 로봇이 수행해 전문 인력이 없이도 언제든지 정형용 바리스타의 드립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커피 3잔을 평균 4분 만에 완성한다. 인공지능(AI) 기술로 무인모드 운영이 가능하다. 4륜 바퀴로 이동이 가능해 공간 제약도 적다.

정형용 바리스타는 원두 개발도 함께했다. 케냐산 원두를 선택해 바리스드립이 정형용의 시그니처를 더 잘 표현하도록 했다. 바리스드립은 라운지엑스 IFC몰점과 현대자동차 강남대로사옥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호텔과 리조트 등에도 설치될 예정이다.

정형용 바리스타는 “과거에는 사람만이 만들 수 있는 커피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젠 로봇 기술로 정형용의 커피를 누구나 맛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