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청년의사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청년의사 홈페이지 캡처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 무더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충남 천안에서 소아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가 "사직할 수 없다"는 취지의 기고문을 올려 눈길을 끌고 있다. 그간 사직서 제출에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밝힌 교수는 없었다.

이미정 단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장은 최근 '청년의사'에 기고한 '사직을 망설이는 L 교수의 답장'이라는 글에서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 20일 단국대 의대 교수 회의에서 사직서 제출을 논의할 당시 '항암 치료 중인 소아암 환자들이 있다'며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교수는 기고문에서도 돌보던 환자는 물론 환자들을 맡기고 간 전공의들을 위해서라도 교수들은 현장에 남아야 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또 병원과 학교에서 맡은 바 업무를 마무리하는 '사직의 도리'를 다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기고문에서 "아픈 환자를 버려두고 병원을 나서는 순간, 우리는 국민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 지는 것"이라며 "게다가 더 나쁜 것은 우리 스스로에게도 지게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공의들이 사직할 때 우리에게 중환자, 응급환자를 포함한 필수의료를 맡기고 떠났기 때문에 '의료 대란'은 없었고, 지금도 없다"며 "그러나 그들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가 떠나면 정말로 '의료 대란'"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권' 유지와 같은 사회의 필수 서비스는 어떠한 경우에도 중단돼서는 안 된다"며 "의사가 파업할 경우에는 응급의료와 암 수술 등의 필수 의료는 중단되지 않도록 조치해야만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의사 파업도 정당성을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현재 전공의들이 떠난 병원을 지키면서 필수 의료를 제공하는 의사가 우리 교수들"이라며 "우리마저 사직하면 필수의료를 제공하지 못하게 돼 정말로 '의료 대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만약 제가 사직서를 제출한다면 제가 보던 환자에 대한 기록을 충실히 작성한 후 받아줄 병원과 의사를 확보해 모두 전원 보낸 후에 사직하겠다"며 "그전에는 비록 지치고 힘이 들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의사의 역할을 모두 다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