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김성남 국제부장, 대미·대적 투쟁 노선 설명…中왕이도 만나
北노동당 부장 만난 中왕후닝 "북과 전략소통·전술협동 강화"(종합)
김성남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국제부장이 중국 고위급 인사를 잇달아 면담하며 양국 관계 발전과 국제무대에서 협력을 다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노동당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한 김 부장은 지난 21일 베이징에서 중국 공식 서열 4위인 왕후닝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주석(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만났다.

김 부장은 왕 주석과 면담에서 "조중(북중) 두 당 수령들의 직접적인 관심 속에 조중 관계가 사회주의를 핵으로 하는 진실하고 굳건한 동지적 관계로 끊임없이 승화 발전되고 있다"고 말했다.

왕 주석은 "국제정세가 아무리 변해도 쌍방의 전략적 선택인 중조(중북) 친선은 절대로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수교 75년을 맞은 올해 양국 관계 발전에 새로운 장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두 당 최고 영도자들의 중요 합의를 실질적 행동으로 전화시켜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이바지"하고, "국제 및 지역 정세 문제들에 조선(북한)측과 전략적 의사소통과 전술적 협동을 강화하여 공동으로 대응"하겠다고 의사를 표명했다.

김 부장과 왕 주석의 회동에는 스타이펑 중국 공산당 통일전선부장(당 중앙서기처 서기·정협 부주석 겸임)과 왕둥펑 정협 부주석 겸 비서장, 류젠차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리룡남 주중 북한대사 등도 배석했다.

노동당에서 사회주의권 국가와 '당 대 당' 외교를 총괄하는 김 부장은 자신의 카운터파트이자 중국 차기 외교부장(외교장관)으로 거론되는 류젠차오 부장과는 별도 회담을 하고 노동당의 "대미, 대적 투쟁 노선과 정책"을 설명했다.

김 부장과 류 부장은 "두 당, 두 나라가 사회주의 건설과 대외관계 분야에서 취하고 있는 정책들에 대한 서로의 지지를 재확인"했으며 양국 관계를 "전방위적으로 강화 발전시키기 위해 당 대외사업 부문 협조"를 확대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류 부장은 북한 노동당 대표단의 방문을 환영하는 연회를 마련했으며, 대표단이 중국에 체류하는 동안 "전통적인 중조(북중) 친선 관계를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가려는 중국 공산당의 의지를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장은 이날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과도 만났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이 자리에서 왕 주임은 "북·중 전통 우의를 잘 유지하고 공고하게 발전시키는 것이 새 시대 중국 공산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방침이며, 우리의 책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북한과 함께 시진핑 총서기와 김정은 총서기의 중요한 공감대를 실현하고 일련의 북·중 우호의 해 활동을 잘 치르며 각 분야의 실무적 협력을 확대해 북·중 관계의 더 밝은 미래를 열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부장은 "북·중 우의는 양국 공동의 전략자산"이라면서 중국 측의 북한 사회주의 사업에 대한 지지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북한은 대만과 신장자치구, 홍콩 등 문제에 있어서 중국 측의 조치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장이 이끄는 노동당 대표단은 중국에 이어 베트남, 라오스 등 사회주의권 국가를 잇달아 방문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