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4년 03월 22일 11시 05분 전에는 제작 목적 외의 용도, 특히 인터넷(포털사이트, 홈페이지 등)에 노출해서는 안됩니다.

엠바고 파기시 전적으로 귀사에 책임이 있습니다.

>
취재방해 행위 발생 시 법적 대응 뒷받침…언론인 권익옹호 강화
강원기자협회·강원변호사회 '언론인 법률 서비스 지원' 협약
강원지역 언론인들의 권익옹호를 위한 법률지원 등 제도적 지원방안이 마련된다.

강원기자협회와 강원지방변호사회는 22일 춘천시문화재단 아르숲 생활문화센터 열린숲에서 '강원언론인 권익옹호 법률 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강원기자협회 소속 언론인들은 취재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물리적 또는 언어적 폭력 등 취재방해나 국민의 알권리 침해와 같은 언론자유 침해 행위에 관한 체계적인 법률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구체적으로 취재 과정에서 언론인들에 대한 권익 침해 사건이 발생하면 강원지방변호사회는 법률적인 조언을 해주고, 물리적·언어적 폭력 사건 발생 시 경찰 조사 동행을 통한 법률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도내 언론인들의 권익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지은 강원기자협회장은 "급변하는 취재 환경 속에서 언론인들에 관한 법률 서비스 지원 등 큰 틀의 제도적 방안이 마련돼 매우 뜻깊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소통을 서로 간 소통을 강화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공익활동 등 상생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철수 강원지방변호사회장은 "손을 맞잡게 돼 매우 기쁘다"며 "강원기자협회 소속 언론인들의 권익옹호를 위한 법률 서비스 지원이 큰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