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 '3각 지원' 나선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과 조태열 외교부 장관(왼쪽)은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오른쪽)을 만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기부·외교부가 ‘부처 칸막이’ 없이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업무협약 이후 이어진 수출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는 △해외 진출 중소기업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주요 대사관 내 중소기업 전담 창구 운영 및 인력 배치 요청 △재외공관의 외국인력 비자 발급 패스트트랙 운영 등 현안 6건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들은 수출국 정보 부족 등 애로사항을 적극 전달했다.

중기부와 외교부는 재외공관과 KOTRA·KOICA(한국국제협력단), 해외에 진출한 은행·로펌들과 협력해 ‘원팀’을 구성하겠다고 답했다.

오 장관은 “업종이나 규모와 관계없이 중소 벤처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해외 진출이 필수적”이라며 “정부가 서로 협력해 해외 진출 관련 정보를 중소기업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전 세계에 뻗어 있는 167개 재외공관을 수출 전진기지로 삼아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조 장관은 “재외공관장과 직원들이 영업사원이란 생각으로 한국 제품과 기업을 홍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