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제공
중기중앙회 제공
중소벤처기업부·외교부·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강화를 위해 '3자 협력'에 나섰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과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만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 체결 이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예산 증액 △현지 진출 중소기업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주요 대사관 내 중소기업 전담 창구 운영 및 인력 배치 요청 △코이카 무상원조사업 납품실적 수출실적으로 인정 △재외공관의 외국인력 비자발급 패스트트랙 운영 △중소기업 범위기준 개편 등 현안 6건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들은 수출국에 대한 정보 부족, 법률상 문제점 등 애로사항을 적극 전달했다. 중기부와 외교부는 재외공관과 코트라·코이카 등 지원기관과 해외에 진출한 은행·로펌 등을 모아 중소기업 글로벌화 지원을 위한 원팀을 구성하겠다고 답했다.

두 장관은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해 부처 간 업무 칸막이를 없애고 세일즈외교를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오 장관은 "정부와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시스템이 확고하지 않은 듯하다"며 "정부가 서로 협력해 해외 진출 관련 정보, 지원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전 세계에 뻗어 있는 167개 재외공관을 수출 전진기지로 삼아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조 장관은 "재외공관장과 직원들이 영업사원이란 생각으로 한국 제품과 기업을 홍보할 예정이다"라며 "중소기업이 드넓은 세계 시장으로 거침없이 항해할 수 있도록 외교부가 나침반이 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수출과 관련한 양 부처 수장이 협력을 위해 손을 잡은 만큼 재외공관의 협조가 이전보다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재외공관장 인사 평가에 경제 외교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했는지 들여다보는 부분이 있는 만큼 이번 MOU 이후 현지 대사의 국내 중소기업 지원이 보다 실질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다만 중기부 숙원 사업 중 하나인 중소벤처 주재관의 해외 대사관 파견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은 한국경제신문과 만난 자리에서 "(직원 재외공관 파견을 위해서는) 인력확보를 위해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해야한다"며 "외교부도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어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경/최형창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