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에도 통신비 인하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자 방송통신위원장이 직접 나섰습니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통신3사와 제조사 대표들과 만나 사업자간 경쟁 촉진을 통한 통신비 인하에 적극 노력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박해린 기자 연결합니다.

<기자>

네, 저는 방통위 주재로 열린 '통신비 인하 간담회' 현장에 나와있습니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와 삼성전자 노태문 MX 사업부장, 애플코리아 임원 등과 만나 가계 통신비 절감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통신 3사 및 단말기 제조사 대표자들과 만난 것은 취임 후 처음입니다.

김 위원장은 "물가 상승과 고금리 등으로 민생 안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통신사와 제조사가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에 적극 노력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특별히 최근 통신사간 경쟁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정책과 관련해 통신사의 각별한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앞서 방통위는 이른바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 방침을 밝혔으며, 법 폐지 이전이라도 사업자 간 경쟁 활성화를 위해 번호이동 시 전환지원금을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고시를 제정·시행했습니다.

다만 지원금 지급 규모가 예상보다 미미하자, 이통사들의 경쟁 촉진을 재주문한 겁니다.

제조사 대상으로는 중저가 단말기 출시 확대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굳은 표정으로 간담회에 참석한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 대표들은 한시간가량 머리를 맞댄 후 "정부의 가계 통신비 절감 및 이용자 보호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오늘 논의된 이용자 보호 조치들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시지원금 확대, 중저가 요금제 도입 등 이용자 혜택 증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이에 따라 당장 이번 주말부터 제조사와 통신사의 가계 통신비 절감 노력이 현장에 반영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통신비 인하 간담회가 열린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박해린기자 hlpark@wowtv.co.kr
방통위 "민생 안정 절실"...제조사·통신사 동시 압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