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외관./ 한화갤러리아 제공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외관./ 한화갤러리아 제공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이 지난 1~2월 역대 가장 높은 외국인 매출을 기록했다. 외국인 VIP 고객이 늘어난 덕분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 인근에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 특화된 공간을 조성해 외국인과 젊은층 중심으로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21일 한화갤러리아에 따르면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의 지난 1,2월 매출은 각각 100억원과 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었다. 지난달 연 누계 기준 역대 최대 외국인 매출이다. 명품관의 매출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기존 15%대에서 1%대까지 떨어졌지만, 지난 1~2월엔 10%까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소비자 국적도 다변화됐다. 갤러리아백화점이 명품관 외국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국적은 중국 태국 미국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 소비자가 계속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신규 외국인 소비자 유입을 위한 할인 이벤트와 인근 압구정동 상권과 연계한 제휴 혜택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갤러리아 명품관은 올해 외국인과 젊은층을 타깃으로 올해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명품관 매출은 1조1460억원으로 전년 대비 7.0% 떨어졌다. 전국 백화점 매출 순위에서도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밀려 11위를 기록하며 10위권에서 밀려나는 수모를 겪었다. 갤러리아는 지난해 5월 명품관 인근에 토지 및 건물을 매입한데 이어 지난 1월에도 주변 건물을 225억원에 추가 매입했다. 갤러리아는 해당 부지에 20·30대를 겨냥한 특화 공간을 조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외관./ 한화갤러리아 제공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외관./ 한화갤러리아 제공
기존 강점인 명품 콘텐츠도 강화한다. 오는 6월엔 명품 시계 브랜드 파텍필립이 매장 규모를 기존의 2배로 넓힌다. 명품관 이스트 지하 1층 유휴 공간은 명품 시계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갤러리아는 올해 연간 1억원 이상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더 PSR’이라는 VVIP 서비스 프로그램을 새로 도입했다. 이와 함께 지난 1~2월 VIP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명품처럼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브랜드 충성 고객들이 몰려 큰 화제가 됐다”며 “앞으로도 젊은층에게 주목받는 유니크한 신진브랜드를 유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