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화 제10대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6기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를 마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솔 기자
장인화 제10대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6기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를 마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솔 기자
장인화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이 21일 "2차전지 소재 사업은 철강과 함께 포스코의 쌍두마차"라며 "이 사업은 무조건 성공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주주총회에서 공식적으로 회장으로 취임한 장 회장은 2차전지 산업을 그룹의 성장엔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2차전지 소재분야 투자 감축설에 대해서는 "투자는 적기에 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다만 결코 소극적으로 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최근 배터리시장 침체 오히려 좋다"

장 회장은 이날 주주총회 직후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차전지 산업은 1~2년 해온 사업이 아니다"라며 "그룹이 10여년간 노력해온 사업으로 철강과 같이 초일류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스코는 단순 철강기업이 아니라 미래를 여는 소재 기업으로서 소재부문의 국가 경쟁력을 책임지겠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장 회장은 2차전지 산업의 업황이 부진하다고 진단하면서도 오히려 투자 적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2차전지 소재 사업은 신산업이 흔히 겪는 '케즘(수요침체)'을 겪고 있다"며 "철강산업은 딥(침체)이 길지 않을 것으로 보지만 2차전지 분야의 경우 딥(침체)이 더 길게 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위기 순간에 경쟁력을 키워놓는다면 다시 업황이 살아났을 때 보상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완공된 2차전지 관련 공장이 많은데, 이 공장들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오히려 2차전지 소재 산업에 있어서 운이 따르는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투자 부분에 있어서도 시장이 나쁘다고 투자를 하지말아야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반대로 시장 좋다고 투자 많이하는것도 반드시 좋지않다"며 "투자는 적기에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결코 소극적으로 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100일 간 현장 횡보

연합뉴스
연합뉴스
장 회장은 기본적인 경영이념은 '슬림화'라고 밝혔다. 장 회장은 "슬림화해 빠르게 결정할 수 있는 조직이 되야한다"며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다만 구체적인 회사 혁신 방안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구체화 한다는 입장이다. 장 회장은 100일간 경남 포항, 전남 광양 등 포스코 공장들을 돌며 현장 직원들과 직접 만나겠다고 했다. 장 회장은 "100일동안 현장 직원들과 직접 소통해 그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듣다보면 현재 제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현재 결론과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장 회장은 이날 경남 포항에서 열린 공식 취임식 직후 현장횡보를 시작했다.

장 회장은 포스코 그룹의 사회적 책임을 특히 강조했다. 장 회장은 회장 선임 면접 등에서도 포스코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강화하겠다고 밝혀온 것으로 전해진다. 장 회장은 특히 '녹색 전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겠다고 헀다. 장 회장은 "녹색 전환에 중요한 수소의 경우 가만히 앉아서 공급받는 다는건 바람직 하지 않다고 본다"며 "새로운 사업기회로 삼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녹색전환의 선두에서서 연구개발(R&D) 투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