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야 2030년 새 소각장 준공…최소 4년은 쓰레기 대란 우려
2년 남은 쓰레기 직매립 금지…부천 새 소각장 건설 골머리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앞두고 경기도 부천시가 소각장(자원순환센터) 건설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직 입지조차 찾지 못한 새 소각장은 빨라야 2030년에나 준공할 수 있어 직매립 금지 후 최소 4년 동안은 '쓰레기 대란'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21일 부천시에 따르면 현재 부천에서 나오는 생활폐기물은 하루에 약 400t이다.

이 가운데 230t은 대장동 쓰레기 소각장에서 태우고, 70t은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MBT)에서 가열한 뒤 연료로 바꿔 쓴다.

나머지 생활폐기물 100t은 인천에 있는 수도권매립지로 보내 곧바로 땅에 묻는다.

그러나 2026년부터는 수도권에서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돼 쓰레기를 직접 땅에 묻지 못한다.

쓰레기를 먼저 태운 뒤 남는 소각재만 매립할 수 있다.

2000년에 지어진 대장동 소각장은 노후화로 고장이 잦고 쓰레기 처리량도 점차 떨어지고 있다.

2012년 준공한 전처리시설도 운영비 부담 등으로 향후 오랜 기간 사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부천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대장동 소각장은 내구연한이 15년인데 24년째 사용하고 있다"며 "전처리시설도 준공 당시에는 친환경 시설로 불렸지만, 지금은 쓰레기를 가열할 때 냄새도 나고 운영비도 소각장보다 2배 이상 더 든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기존 대장동 소각장을 대체할 새 소각장 건설을 추진 중이지만 아직 입지도 찾지 못한 상태다.

2020년부터 인천 계양구·서울 강서구와 함께 사용하는 광역소각장 건설을 추진했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지난해 3월 부천에서 나오는 쓰레기만 처리하는 단독 시설을 짓기로 방향을 틀고 같은 해 5월과 7월 2차례 입지 선정 공고를 냈으나 소각장을 유치하려는 지역은 한 곳도 없었다.

주민들이 소각장을 기피 시설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후 입지 선정위원회를 꾸린 부천시는 늦어도 올해 안에는 새 소각장이 들어설 곳을 결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올해 안에 부지를 찾는다고 해도 6천600억원을 들여 짓는 새 소각장은 빨라야 2030년에 준공된다.

시운전 기간을 고려하면 2031년부터 가동할 수 있다.

소각시설 설치 계획이 확정된 경우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1년 동안 유예하는 관련법을 적용받는다고 해도 2027년부터 새 소각장을 가동하는 2031년까지 4년 동안은 쓰레기 대란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기간 대장동 소각장과 전처리시설을 계속 가동한다고 해도 지금까지 수도권매립지에 보내 직매립하던 생활 폐기물 100t은 처리할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부천시는 새 소각장을 지을 때까지 직매립 쓰레기 100t을 민간 소각장에서 처리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2030년 전에 대장 신도시가 조성되면 생활폐기물량은 매일 470t까지 늘 것으로 예상한다"며 "부천에는 민간 소각장도 없어 시흥이나 평택까지 보내야 하는데 운반비가 추가로 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천뿐만 아니라 인천 등 수도권 다른 지자체도 비슷한 상황"이라며 "수도권의 직매립 금지 시기가 늦춰지기만을 바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