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택시·플랫폼업계 간담회…인력난 해소·재정지원 등 건의 이어져
국토장관 "35% 수준 대중교통 여객분담률, 50%대로 높일 것"(종합)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승용차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크게 낮아진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대중교통 관련 업계와 손을 잡았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0일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버스·택시·터미널·플랫폼 등 업계 관계자들과 '국토교통 산업계 릴레이 간담회'를 갖고 교통서비스 이용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2022년 35% 수준으로 낮아진 대중교통 여객 수송 분담률을 정부가 주도하고 업계와 협력해 50%대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교통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19년 56.8%였던 승용차의 수송 분담률은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69.5%로 급증했다.

엔데믹 국면에 접어든 2022년에도 64.7%로 높게 유지됐다.

반대로 버스의 수송 분담률은 2019년 23%에서 이듬해 15%로 쪼그라들었다가 2022년 13.5%로 더 낮아졌다.

택시의 수송 분담률 역시 2019년 2.8%에서 2022년 2.5%로 감소했다.

박 장관은 "승용차 수송 분담률을 50% 이하로 떨어트리면 국민이 매일 겪는 교통난 문제가 해결되고, 대기질도 개선된다"며 "현재 37만6천명에 달하는 여객운수 종사자의 생계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대중교통 여객 수송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담은 대중교통 종합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장관 "35% 수준 대중교통 여객분담률, 50%대로 높일 것"(종합)
이날 간담회에는 버스·마을버스·전세버스연합회, 터미널협회, 법인택시·개인택시연합회가 참석했다.

플랫폼 업계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우티, 티머니, '타다' 운영사 VCNC, 파파모빌리티가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인력난 개선과 정부의 재정 지원, 서비스 관련 규제 완화 등을 건의했다.

버스연합회 측은 기사 확보를 위한 규제 완화, 고속도로 통행료 상시 면제 등을 요청했다.

터미널협회 측은 거점·간이 터미널 설치 등을 통한 구조 개선을 지원할 것을 건의했다.

개인택시연합회 측은 카카오모빌리티를 향해 지난해 체결한 상생 협약의 후속 조치 이행을 촉구했고,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올해 상반기 내 협약을 지킬 것을 약속했다.

동시에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정부에 신규 가맹 서비스 출시를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장관은 "오늘 버스·택시·플랫폼 업계는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을 높이기 위해 한배를 타고 가는 동료가 되기로 했다"며 "대중교통 시장이 커지면 모두가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장관 "35% 수준 대중교통 여객분담률, 50%대로 높일 것"(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