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수급 불균형 해소"…교수들 "진짜 '의료대란' 일어날 것"
의대 증원 확정에 대전·충남 지자체는 환영…교수들은 반발
정부가 20일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기존보다 2천명 늘어난 2025년 의과대학 학생 정원을 공식 발표하자 대전·충남지역 지방자치단체와 대학들은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

집단행동을 결의한 지역 의대 교수들은 진료 축소까지 거론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해 의료 현장이 파국으로 치닫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의대 증원 확정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수도권 대신 지역을 선택하는 의료인들이 늘어나 지역 의료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의료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정부의 신속한 의대 정원 배정은 국민 건강권 증진은 물론, 지방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부족한 의료자원 확보를 위해 충남 국립의대 설립에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대전 지역 대학들은 의대 교수들과 전공의, 학생들의 반발을 우려하면서도 조심스레 기대감을 나타냈다.

건양대 관계자는 "의대 증원에 대비해 시설 증축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의료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를 위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안 단국대는 "의대 신설 당시부터 정원 100명 이상을 교육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며 "추가적인 시설투자와 교육 여건 확충을 통해 충남권역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전문 역량을 갖춘 의료인력을 양성하는 '글로벌 의과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입생 인원 증원에 따라 광역 충청권 지역인재 선발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준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천안 순천향대도 "수도권에 18%, 비수도권에 82%를 배분하는 방안은 현재의 의료 여건을 감안할 때 비교적 효율적인 배분이라 평가한다"면서 "늘어난 증원에 대해 수업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의대 증원 확정에 대전·충남 지자체는 환영…교수들은 반발
정부가 의대 증원에 쐐기를 박자 의대 교수들과 개원의들은 '더는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구관우 건양대의료원 비대위원장은 "어제까지만 해도 사직서는 내더라도 환자 진료는 정상적으로 이어가야 한다는 반응이었는데, 정부 확정 발표 이후로 진료 축소까지 논의되는 등 강경 기조로 가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건양대의료원 비대위는 오는 21일 전체 교수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방식과 시점을 논의할 방침이다.

앞서 비대위 설문조사에서 건양대병원 응답 교수 120명 가운데 92명(76.7%)이 사직 등 적극 행동에 동의한 바 있다.

316명 중 93%(294명)가 사직서 제출 등 적극적인 행동에 동의한 충남대 의대 비대위도 조만간 총회를 열어 논의할 계획이다.

당초에는 사직서 제출을 개인의 자유로운 판단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번 발표 이후로 기조가 바뀌는 분위기도 보인다.

충남대 의대 한 교수는 "이제부터는 진짜 말 그대로 '의료대란'이 일어나게 될 것"이라면서 "지금까지는 외래며 수술이며 교수들이 다 커버해 왔지만, 사직까지 결의한 교수들의 울부짖음을 이렇게 저버렸는데 분위기가 강경해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임정혁 대전시의사회장은 "결국 이렇게 돼 버린 결과에 회원들 사이에서는 절망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더는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분노가 이어지고 있다"며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곧 성명을 낼 예정인데, 그에 따라 행동 방침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2025학년도 의대 학생 정원 대학별 배정 결과에 따르면 충남대는 기존 정원 110명에서 200명으로 90명 늘었고, 건양대와 을지대는 기존보다 각각 51명과 60명이 늘어 100명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내년 대전 지역 의대 정원은 기존 199명에서 400명으로 증원됐다.

천안 단국대와 순천향대는 각각 40명, 93명에서 120명, 150명으로 정원이 늘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