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코퍼레이션·베름, 美 유통사와 포스트바이오틱스 공급계약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은 국내 포스트바이오틱스 전문기업 베름과 함께 미국 식품원료 전문 유통사 뉴라(NURA)에 포스트바이오틱스 원료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3년간 최소구매수량(MOQ) 1천만달러(약 130억원) 규모다.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은 지난 2022년 전략적 투자자(SI)로 베름에 투자한 뒤 지난해 유럽에 베름의 포스트바이오틱스 공급계약을 성사시켰고,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에도 수출을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현대코퍼레이션은 "이번 계약은 유산균 '빅 마켓' 미국에서 베름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유럽, 동남아, 남미 등으로 수출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유산균으로 불리는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열에 취약한 기존 프로바이오틱스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으로, 열처리 사균화 기술을 적용해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 적용 범위가 넓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중에는 작년 2조6천억원 규모이던 포스트바이오틱스 시장이 연평균 7% 넘게 성장해 2030년에는 4조3천억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는 곳도 있다.

베름은 포스트바이오틱스만을 30여년간 집중 연구하고 있는 강소 기업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대량 생산 기술을 갖추고 일본 기업 등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라고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은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