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을 두고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의대별 정원 배분 결과가 발표된다.

20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의대 정원 증원분 2000명에 대한 대학별 배정 결과를 공식 발표한다. 정부가 지역의료 발전과 소규모 의대의 역량 강화 필요성을 강조해 온 만큼, 증원분은 비수도권에 80%(1600명), 수도권에 20%(400명)가량 배분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전국 40개 의대 입학 정원은 3058명이다. 수도권 13개교 정원은 1035명으로 전체의 33.8%를 차지하고 있다. 비수도권 27개교 정원은 2023명으로 66.2%다. 정부 구상대로라면 전체 의대 정원은 5058명이 되고, 수도권 비율은 28.4%로 이전보다 5.4%포인트 줄어든다. 이에 비해 비수도권 정원은 71.6%로 늘어난다.

이번 정원 배분의 최대 수혜자는 비수도권 거점국립대 9곳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제주와 강원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7개 의대 정원이 최대 200명 수준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일각에서는 예상한다.

정원이 50명 이하인 비수도권 '미니 의대' 역시 증원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간 교육계에서는 일부 대학의 경우 의대 운영에 투입되는 인적·물적 자원에 비해 정원이 지나치게 적어 운영상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는 지적을 해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증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서울지역에서는 '미니 의대'가 없기 때문에 증원되더라도 그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입대 정원 발표와 함께 정부의 의대 정원을 반대해온 의사단체들의 집단행동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울산의대 교수들은 대통령을 향해 "배정 발표를 미뤄달라"고 호소했고,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사직을 의결하면서 '빅5' 병원의 집단사직이 현실이 됐다. 울산의대는 서울아산병원, 성균관대 의대는 삼성서울병원과 연계돼 있다.

지난 18일에는 서울대·연대 교수 비대위가 오는 25일까지 취합된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가톨릭 의대 교수협의회는 지난 14일 총회를 열어 "정부가 계속 불합리하고 위압적으로 대응하면 전체 교원 대부분이 동의하는 자발적인 사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강현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9일 "의대별 정원이 확정 발표된다면 이는 사실상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과 동시에 돌아갈 수 있는 마지막 다리마저 끊어버리는 파국적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입장을 다시 한번 전했다.

더불어 의대생들은 학교 측이 동맹휴학을 받아들이지 않자 현역으로 군에 입대하는 '군 휴학' 신청을 예고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