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총재와 면담…"정부·일본은행 2% 물가목표 공동성명 개정 생각안해"
기시다, 日은행금리인상에 "디플레 탈출선언은 종합적 판단할것"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9일 정부의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 탈출 선언 문제에 대해 "물가의 기조나 배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나가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저녁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은행이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의 선순환이 확인됐다면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한 것과 관련해 "디플레이션 탈피를 선언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대답했다.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디플레이션 탈피에 이르지 못했다"는 기존 정부 견해를 유지했다.

지난해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전년 대비 3.1% 올라 1982년 이후 41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고, 올해 1월에도 소비자물가가 2.0% 상승했다.

기시다 총리는 디플레이션 탈출과 2% 물가 상승을 이른 시기에 달성한다는 목표가 담긴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의 공동성명 개정도 "현시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전 총리가 두 번째로 집권한 직후인 2013년 1월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이 발표한 공동성명은 일본은행이 금융완화와 초저금리 정책을 유지하는 근거가 됐다.

하지만 일본은행이 이날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해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서 벗어나는 '금융정책 대전환'을 하면서 재검토 여부가 주목받았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은행의 금융정책 운영에 대해서는 "완화적인 금융 환경이 유지되는 것이 적절하다"며 "계속 긴밀히 연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는 이날 저녁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총리에게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료 등을 보고하고 계속 정부와 협력해 금융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는 보도했다.

우에다 총재는 "2% 물가 목표의 완전한 달성에는 아직 거리가 있다"며 완화적인 금융정책을 유지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이에 대해 기시다 총리는 "취지를 잘 알겠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행은 이날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완화'의 핵심인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2016년 2월 이후 8년 만에 종료했다.

일본은행은 -0.1%의 단기 정책금리(당좌예금 정책잔고 금리)를 0∼0.1%로 유도하기로 하면서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에 단기금리를 인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