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21…냉각 기류 탄 與, 논란 속 바닥 다진 野
22대 총선을 3주 앞둔 19일 여당인 국민의힘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망치다’ ‘무너지다’ ‘추락하다’ 등 부정적인 단어였다. 더불어민주당도 비슷하다. ‘논란’ ‘범죄’ ‘비하’ 등의 단어가 연관어로 가장 많이 등장했다.

19일 한국경제신문은 빅데이터 분석 도구인 썸트렌드를 활용해 각종 커뮤니티와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에서 나타난 각 정당과 당 대표의 이미지를 조사했다. 해당 정당 및 인물의 이미지와 관련해 가장 많이 사용된 연관어를 분석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양당 모두 부정적인 단어가 많았지만 국민의힘은 부정적인 연관어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인 반면 민주당은 조금이나마 긍정적인 방향으로 반등했다. 최근의 양당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총선 D-21…냉각 기류 탄 與, 논란 속 바닥 다진 野

부정적 언급, 여야 비슷해졌지만…

이날을 기준으로 국민의힘은 부정적 연관어 비율이 67.6%, 긍정적 연관어 비율이 30.5%를 나타냈다. 민주당은 부정적 연관어가 67.4%, 긍정적 연관어가 30.8%였다. 양당이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 비슷한 빈도로 부정적으로 언급된다는 의미다.

총선 D-21…냉각 기류 탄 與, 논란 속 바닥 다진 野
하지만 이는 지난주와 비교하면 흐름이 크게 바뀐 것이다. 3월 둘째주까지만 해도 부정적인 연관어는 민주당이 72%, 국민의힘이 65%였다. 민주당과 관련된 부정적 연관어 언급 비율이 떨어지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올랐다. 여당에 대한 여론이 1주일 사이에 악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난주부터 여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관련 각종 부정적 이슈가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막말 논란’으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와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구)의 공천이 취소된 지난 주말 국민의힘 관련 상위 연관어는 ‘논란’ ‘갈등’ ‘희망’ 등이 올랐다.

이종섭 주호주 대사 출국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발언 관련 논란도 데이터에 반영됐다. ‘이종섭’이라는 단어가 언급된 횟수는 지난 4일부터 18일까지 문서 10만 건당 844건에 이르렀다. 민주당의 최대 악재로 여겨진 ‘비명횡사’(비이재명계 공천 탈락) 언급 횟수가 같은 기간 10만 건당 254건에 불과했던 것과 대비된다.

이 같은 결과로 지난주까지만 해도 국민의힘 연관어 상위권에 있던 ‘희망’과 같은 긍정적인 단어가 사라지고 ‘무너지다’ ‘추락하다’ 등의 부정적인 단어가 빈자리를 차지했다. 민주당은 부정적 연관어 비율이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국민의힘보다 높다. 한 주 새 상위 연관어 2개도 ‘논란’ ‘범죄’ 등으로 지난주와 변화가 없었다.

한동훈 빅데이터 민심도 변화

당과 관련된 연관어의 변화는 각 당 대표들에 대한 빅데이터 민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오르고 공천 과정에도 별다른 잡음이 나오지 않던 4일만 해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관련된 부정적 연관어는 35%에 불과했다. 하지만 18일에는 71%로 2주 사이에 두 배 이상 치솟았다. 아직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부정적 연관어 비율(79%)보다 낮지만 추세가 문제다. 같은 기간 이 대표에 대한 부정적 연관어 비중이 6%포인트 오르는 데 그친 점을 감안하면 한 위원장에 대한 여론이 급격하게 악화하고 있다.

한 위원장 관련 연관어 1위는 ‘진심’으로 여전히 긍정적인 단어였다. 하지만 ‘논란’ ‘갈등’ ‘비판’ 등 부정적인 단어가 뒤를 이었다. 장 후보의 공천 취소 및 이 대사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과 각을 세우며 갈등이 부각된 결과로 분석된다. 이 대표의 경우 ‘범죄’와 ‘비난하다’ ‘불량품’ 등이 연관어 상위를 차지했다.

‘불량품’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이라고 비판한 이력의 양문석 후보가 민주당 공천을 받고, 관련 논란에서 이 대표가 양 후보 편을 들면서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 많이 언급된 것으로 분석된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도 부정적 연관어 비율이 68%로 한 위원장과 비슷했다. 조 대표와 관련해서는 ‘의혹’ ‘1위’ ‘부정입학’ 등 연관어가 상위를 차지했다. ‘1위’는 조 대표가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명단 확정 과정에서 자신을 2번(남자 1위)으로 올리며 ‘셀프 공천’ 논란이 벌어진 데 따른 결과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