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떡볶이 반만 파냐고 묻는 게 진상인가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네티즌의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글을 올린 A 씨에 따르면 동네 떡볶이 가게에서는 1인분을 48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날 A 씨는 떡은 몇 개만 먹고 떡볶이 국물에 튀김, 순대, 김밥을 찍어 먹고 싶은 생각에 "2500원어치도 파느냐"고 물었다고.

그러자 가게 사장은 하던 일을 멈추고 "손님! 저희 가게 떡볶이 1인분은 4800원이에요"라며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A 씨는 "너무 무안하더라. 주문했던 거 다 취소하고 그대로 나오고 싶었는데 그러질 못했다"며 "알았다고 하고 받아 들고 나오는데, 너무 기분 나빴다"고 토로했다.

이어 "주변에 분식집 많은데 다른 곳은 다 반 정도 양을 판다. 대신 반은 얼마 안 된다고 이야기해 준다. 저는 '튀김 찍어 먹을 거라 괜찮아요'하고 보통 그렇게 많이 사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냥 '그렇게는 안 팔아요' 하셨으면 아무 말도 안 했을 거다. 이 질문이 그렇게 진상인 거냐. 꼭 그런 말투로 얘기하셔야 했는지, 너무 불쾌했다"고 적었다.

이 글을 본 네티즌 대부분은 "판매자가 받아야 할 최소 금액을 요구했을 뿐이다", "메뉴에 없는 것을 요청하는 게 이해가 안 간다" 등으로 업주의 마음에 공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다른 거 같이 샀으면 물어볼 수도 있는 거 아니냐?", "좋게 안 된다고 말하면 좋았을 것", "융통성이 없네" 등 업주의 태도를 비난하는 글도 있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