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서포병훈련장 앞서 60명 집회…해병대 사격훈련 연기
포항 군사격장 훈련 재개 방침에 주민 반발…"합의한 적 없어"
국방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경북 포항의 군사격장 주변 주민과 합의해 사격 훈련을 재개한다고 밝혔으나 일부 주민이 협의 대상에 빠졌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군부대는 주민이 반대 집회를 개최함에 따라 사격 훈련을 연기했다.

18일 포항시 남구 장기면 산서리에 있는 군사격장인 산서포병훈련장 앞에서 산서리 주민과 장기면 개발자문위원회 회원 약 60명은 해병대 사격훈련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국방부와 국민권익위가 장기면 주민과 사격재개에 합의했다고 하지만 산서리 주민은 아무도 합의한 적 없다"며 "군 사격 훈련으로 전차가 이동하면서 소음, 먼지, 진동으로 피해가 큰 만큼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방부나 권익위가 일부 단체하고만 협의해 주민 간 갈등을 일으키고 있고 그 단체는 자잘한 것 몇 개 받고는 합의해줬다"며 사격훈련 중단과 민·관·군협의체 구성 등을 촉구했다.

주민들이 트랙터 8대를 동원해 사격장 출입로를 막음에 따라 해병대 1사단은 장비 이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훈련을 연기했다.

앞서 권익위는 1월 30일 주민단체, 국방부 등과 포항 수성리 주민 이주와 방음벽 설치 등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는 조건으로 3월부터 포항 수성사격장 해병대 사격훈련을 재개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산서포병훈련장은 수성사격장 인근에 있는 군사격장이다.

일부 산서리 주민은 이날 사격장 내 환경오염 의혹도 제기했다.

김모(80)씨는 "7∼8년 전에 군부대가 사격장 내에서 폐유 100여드럼을 연병장에 뿌렸다"며 "그때 악취가 엄청 심하게 났고 땅이 오염돼 그 이후에 산서천에 살던 가재나 송사리가 다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사격장 내에서 탄 흔적과 타고 남은 재 등을 취재진에게 보여주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해병대 관계자는 "산서리 훈련장은 지난해까지 타군 훈련장이었으나 올해부터 해병대가 관리하게 됐다"며 "오늘 주민이 제보한 폐기물은 군부대 것이 아니어서 경찰과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