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기 PD(왼쪽부터)와 강숙경 작가, 이종일 PD가 14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열린 ‘피지컬: 100 시즌2 ? 언더그라운드’ 제작발표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장호기 PD(왼쪽부터)와 강숙경 작가, 이종일 PD가 14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열린 ‘피지컬: 100 시즌2 ? 언더그라운드’ 제작발표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피지컬:100' 시즌2 공개에 앞서 넷플릭스 측이 지난 시즌 결승전에서 불거진 공정성 논란에 해명했다.

유기환 넷플릭스 디렉터는 14일 서울시 마포구 한 호텔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피지컬:100 시즌2-언더그라운드'(이하 '피지컬:100'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결승전 이슈가 발생하고 저희도 상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모든 원본 영상을 전수조사했다"면서 "특정 참가자 밀어주기는 없었다"고 단언했다.

'피지컬:100' 시리즈는 가장 완벽한 피지컬을 가진 최고의 '몸'을 찾기 위해 최강 피지컬이라 자부하는 100인이 벌이는 극강의 서바이벌 게임 예능이다. 지난해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시즌1은 한국 예능 사상 최초로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TV쇼(비영어) 부문 1위를 달성하며 새 역사를 썼다. 또한 82개국 TOP 10 리스트에 오르며 6주간 누적 시청 시간 1억9263만 시간을 기록하는 등 전 세계를 열광시켰다.

하지만 갖가지 잡음도 흘러나왔다. 특히 결승전에서 제작진이 준비한 미션에서 소음 문제가 발생해 재녹화가 이뤄졌고, 2위 정해민까지 직접 나서 부당함을 전해 논란은 더욱 커졌다. 결국 제작진은 "사고는 맞지만, 조작은 아니다"면서 직접 원본 영상을 공개했다.

유 디렉터는 "'피지컬:100'은 넷플릭스의 글로벌 대표 예능으로 자리 잡았다"며 "이런 성과는 한국 예능의 기반이 탄탄했기 때문이고, 창작자분들과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서비스가 맞물려 가능했다고 본다.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결승전 논란에 대해 "저희도 상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모든 원본 영상을 전수조사했다"며 "아시다시피 원본영상은 제작진도 관여할 수 없고, 넷플릭스가 관리한다"고 전했다.

또 "확인 결과 어떤 참가자의 승리를 밀어주거나, 결과를 뒤집는 행위는 없었다"며 "모든 중단 과정은 제작진 지시로 이뤄졌고, 장비 결함과 중단은 있었지만 밀어주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더 철저하고 꼼꼼한 매뉴얼, 시뮬레이션을 하고 어떤 돌발 상황이라도 시청자들에게 보여드리는 것으로 방침을 택했다"면서 시즌2의 변화를 예고했다.

한편 '피지컬:100' 시즌2는 오는 19일 공개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