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문회 출석한 ‘바이든 기밀유출’ 특검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과거 부통령 임기 만료 후 국가 기밀문서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수사한 로버트 허 전 특별검사(맨앞)가 12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허 전 특검은 수사 결과 보고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지적한 이유는 불기소 결정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서였을 뿐 정치적 의도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AP연합뉴스
< 청문회 출석한 ‘바이든 기밀유출’ 특검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과거 부통령 임기 만료 후 국가 기밀문서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수사한 로버트 허 전 특별검사(맨앞)가 12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허 전 특검은 수사 결과 보고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지적한 이유는 불기소 결정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서였을 뿐 정치적 의도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AP연합뉴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각각 민주당과 공화당 대선 경선에서 대의원 과반을 확보하며 대선 후보로 확정됐다. 미국 역사상 최초로 전·현직 대통령이 맞대결을 공식화하며 정치권에서는 ‘고령 리스크’가 재점화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민주당 조지아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승리해 대선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과반(1968명)을 확보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23일 뉴햄프셔주 경선을 시작으로 이달 6일 하와이주 경선까지 대의원 1866명을 얻었다. 이날 조지아주(108명)를 비롯해 미시시피주(35명)와 워싱턴주(92명)에서도 승리를 거둬 2000명 넘는 대의원을 가져가며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먼저 과반을 충족했다.

공화당 대선 경선 주자로 나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선 승리도 확정됐다. 지난 5일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 사퇴로 당내 단독 후보가 된 트럼프는 후보 확정에 필요한 대의원 과반(1215명)을 획득했다. 이날 경선 직전까지 1089명의 대의원을 확보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지아주(59명), 하와이주(19명), 미시시피주(40명), 워싱턴주(43명)에서도 승리하며 공식 후보 지명을 위한 대의원 수를 충족했다. 두 후보는 올여름 전당대회에서 각 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올해 81세로 현역 최고령인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고령 리스크가 다시 불거졌다. 이날 공화당은 백악관 기밀문서 유출 수사 특별검사였던 한국계 로버트 허를 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 소환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불기소 처분 결정과 기억력 논란 등을 검증하기 위해서다. 당시 허 전 특검은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및 불법 보관 의혹 사건의 수사 결과 보고서에 바이든 대통령이 인지 능력 문제를 겪고 있다고 적시하고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허 전 특검은 청문회에서 “대통령의 기억 능력과 관련한 내 평가는 필요하고, 정확했으며, 공정했다”며 지난해 5시간에 걸쳐 조사받은 바이든 대통령의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기밀문서를 보관한 장소를 묻는 말에 “전혀 모르겠다” “기억나지 않는다” 등의 답을 반복하고 아들의 사망일도 혼동했다.

허 전 특검은 약 1년간의 수사 이후 지난달 공개한 수사 보고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부통령 임기 종료 후 군사·외교 정책에 관한 기밀문서를 고의로 보유한 혐의가 있다고 지적했으나 기소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