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제2금융권, 리스크 관리 강화 지속해달라"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사, 여신전문금융사 등 제2금융권에 리스크 관리 강화와 건전성 제고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상원 금감원 부원장보는 13일 저축은행, 상호금융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밴사 및 관련 중앙회, 협회 관계자 등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중소금융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 "고금리·고물가 장기화 등 대내외 여건을 감안해 충당금 적립 등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하고, 위기대응 능력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동시에 서민과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공급 기능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해줄 것도 요청했다. 박 부원장보는 "건전성 관리와 함께 여신심사를 통해 자금을 공급하는 것이 금융회사 본연의 역할이므로, 특히 경기가 어려운 시기에 취약계층 자금공급이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유념해달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강화 노력, 미래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금융혁신도 주문했다. 그는 "경기가 어려울수록 내부통제가 취약한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금융사고 발생 가능성도 증대되므로 내부통제를 더욱 강화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의 디지털화로 업권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상품개발과 시장 확대 등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노력해달라"며 "금감원도 관련한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번 설명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향후 감독과 검사 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향후에도 다양한 소통의 장을 지속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