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가이드라인 제작…뇌물 비위 의혹 공무원 2명은 직위해제

공직사회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강원 평창군이 '반부패 청렴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부패와의 전쟁' 선포한 평창군, 반부패 청렴 신고센터 운영
이는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 지연·혈연·학연·종교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에 중구난방 운영하던 신고창구들을 모아 하나의 체계로 구축했다.

다만 군청 내부망에는 '직장 내 갑질 피해 전용 신고창구'로, 외부망에는 '부정 청탁·금품 등 수수·공익 침해행위·공직자 부조리 신고 창구'로 운영된다.

대내외 군정 이해관계자들에게 군청 법무감사팀의 직통 연락처를 제공함으로써 우편 및 대면으로도 부패와 공익 신고를 접수·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퇴직공직자의 부정청탁, 이해충돌 상황 등에 따른 부정부패 사례가 없도록 퇴직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퇴직 전 처리한 업무에 따른 취업제한 및 취급 제한, 부정 청탁 등 행위의 제한, 재직 중 알게 된 비밀 또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는 행위의 금지 등을 가이드라인에 담았다.

공직자윤리법의 내용과 이해충돌방지법의 내용 중 퇴직공직자들에게 필요한 부분만 잘 갈무리해 전달력을 높였다.

이에 더해 청렴 이행 서약서까지 요구하는 등 경각심을 고취할 방침이다.

주현관 기획실장은 "군이 새로 거듭나기 위해 앞으로도 부패 방지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시행하겠다"며 "군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패와의 전쟁' 선포한 평창군, 반부패 청렴 신고센터 운영
한편 평창군은 상수도 사업과 관련한 금품 수수 등 뇌물 비위 의혹을 받는 공무원 2명을 올해 초 직위 해제했다.

경찰은 평창군의 상수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들 공무원 2명이 업체로부터 금품 수수 의혹을 포착해 압수수색 등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해당 공무원들은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