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틱톡 금지 법안 13일 표결…트럼프 "아이들 미쳐버릴 것"
틱톡, 미 의회에 서한…"중국 정부에 소유·통제 당하지 않아" 항변
하원 의원 3분의2 이상 찬성 시 가결…트럼프 입김에 갈등하는 공화
틱톡 퇴출 운명 13일 미 하원서 1차로 갈린다…트럼프 변심 변수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미국에서 사실상 금지하는 법안이 오는 13일(현지시간) 미 하원에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11일 보도했다.

지난 7일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한 이 법안은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에 틱톡을 매각하도록 강제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에서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았다.

법안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해당 안건이 효력을 발휘한 뒤 165일 안에 틱톡을 매각해야 하며, 그러지 않을 경우 미국 앱 스토어에서 틱톡을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 된다.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로부터 초당적 지지를 받는 이 법안은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법안) 안건으로 지정된 상태다.

이번 표결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경우 하원을 통과해 상원으로 넘어간다.

다만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가 아직 법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상원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망했다.

미국 내에서만 약 1억7천만명이 사용하는 틱톡은 전 세계적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숏폼 동영상 공유 앱이다.

미국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중국 기업이 소유한 틱톡의 사용자 정보가 중국 공산당 정권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왔다.

이에 백악관은 지난해 연방정부 전 기관에 틱톡 사용 금지령을 내린 상태다.

이전부터 이용자의 정보를 중국 정부와 공유하지 않는다고 항변해 온 틱톡은 이번 '강제 매각' 법안은 사실상 미국 내에서 틱톡을 금지하는 처사라며 항의하고 있다.

틱톡이 165일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매각될 수 있을 지 불투명한 데다가 중국 당국이 매각 결정을 승인할지도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틱톡은 이날 미 의회에 서한을 보내 "틱톡은 중국 정부가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틱톡 측은 법안대로 틱톡이 다른 사업자에게 매각된다면 오히려 현재 미국 내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들이고 있는 15억 달러(약 1조9천600억원) 규모의 노력을 지속하지 못할 수 있다며 "역설적으로, 이 매각 계획 아래에서 미국 사용자들의 데이터는 더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추 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주 중으로 미국 의회를 방문해 상원의원들을 만날 계획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런 가운데 법안 표결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틱톡 퇴출에 부정적인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법안 통과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 7일 틱톡을 없앤다면 페이스북의 사업만 키워주는 결과가 될 것이라며 틱톡 금지를 반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미 CNBC 인터뷰에서 틱톡이 여전히 안보 위협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틱톡을 금지하면 많은 어린이들이 '미치게 될 것(go crazy)'이라고 말했다.

그는 "솔직히, 많은 틱톡 이용자들이 틱톡을 사랑한다"며 "틱톡에는 좋은 면도, 나쁜 면도 많다.

그러나 내가 싫은 것은 틱톡이 사라지면 페이스북의 사업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틱톡 퇴출 운명 13일 미 하원서 1차로 갈린다…트럼프 변심 변수
과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인 2020년에는 바이트댄스에 틱톡의 미국 사업을 매각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틱톡 퇴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그랬던 그가 이번에 반대 입장으로 선회한 이유는 틱톡이 퇴출당할 경우 자신과 사이가 좋지 않은 경쟁사인 페이스북이 혜택을 입을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1년 1월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폭동 사태 당시 페이스북이 자신의 계정을 폐쇄한 것을 계기로 페이스북과 갈등을 빚어왔다.

그의 페이스북 계정은 이후 지난해 3월 복원됐으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페이스북 대신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이용하고 있다.

공화당의 이번 대선 후보로 확정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대에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트럼프 힘 실어주기'와 '중국 견제'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양새다.

과거 트럼프 행정부 시절 틱톡 매각을 강제하는 행정명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했던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해당 법안이 상원에 올라오면 찬성표를 던질지 아직 모르겠다면서 "매우 갈등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NYT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