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건립…글로벌홀티콤플렉스 건립 등
"천수만을 미래 먹거리 보고로"…충남도, AAM·스마트팜 육성
충남도는 서산·태안 천수만 A·B지구 간척지를 미래항공모빌리티(AAM)와 스마트팜 등 미래 산업 중심지로 키운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국방과학연구소가 태안 B지구 일원에 활주로·통제센터·연구동 등을 갖춘 무인항공기 연구개발 활주로를 건립할 계획이다.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서산 공군20전투비행단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신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 그린 도심항공교통(UAM)-미래항공기체(AAV)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 사업이 B지구 서산 바이오·웰빙 연구특구 내 연구시설 부지에서 추진된다.

오는 2028년까지 320억원을 투입해 수소 전기 추진 시스템과 자율비행 제어기, 이착륙·비상착륙 지원 시스템 등 수소 전기 UAM-AAV 핵심 부품 성능과 양산성 평가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도는 서산 B지구에서 AAM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최근 현대차그룹과도 손 잡았다.

도와 현대차는 지난 5일 '그린 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 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서산과 태안 일대를 도심형 미래항공 등 신사업 시설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또 서산·태안 일대 항공시설을 활용해 도심형 미래항공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도는 UAM산업 육성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민·관·산·학·연 전문가 33명으로 구성된 AAM 육성 실무협의체도 구성했다.

대규모 스마트팜도 조성한다.

도는 오는 2027년 5월까지 서산 B지구에 3천300억원을 투입해 51만5천㎡ 규모의 글로벌홀티콤플렉스를 조성한다.

콤플렉스 내 23만6천㎡와 15만2천㎡ 규모에 각각 최첨단 농업시설과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팜이 들어선다.

또 농촌융복합체험단지와 네덜란드식 창·농업 교육시설, 체험전시관, 모듈러 숙박시설도 마련한다.

도는 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산분원 유치를 위해 연내 타당성 재조사에도 나선다.

서산분원 설립 사업은 지난해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는데, 도는 운영 계획을 보완해 오는 10월께 재조사 신청을 할 방침이다.

타당성 조사에 통과하면 B지구 서산 바이오·웰빙 연구특구 내 3만㎡ 부지에 396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9천280㎡ 규모로 분원을 건립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전날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서 "미래모빌리티산업의 획기적인 변화가 충남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천수만 AB지구가 천지개벽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