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때때로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도록 허용할 것"
바이든표 美 예산안에 '코인규제' 포함…트럼프는 '유화 메시지'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2025회계연도(2024년 10월∼2025년 9월) 예산안에 과세를 비롯한 가상화폐 규제안을 포함한 반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가상화폐에 대해 유화적인 메시지를 내놨다.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 가격이 최근 7만2천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운 가운데,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가 바이든-트럼프 재대결로 사실상 확정된 만큼 대선 결과도 코인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11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의 새 예산안에는 가상화폐 채굴에 대한 조세 부과, 코인 투자자들의 '워시 트레이드' 관행 규제,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 계좌의 보고 의무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대체불가토큰(NFT)을 비롯한 가상화폐 업계에서는 손실을 보고 자산을 매각해 세금 공제를 받은 뒤 다음 날 다시 자산을 사들이는 식의 워시 트레이드가 만연한데 세제를 정비해 이를 막겠다는 내용 등이다.

예산안대로 통과될 경우 2025회계연도에 가상화폐와 관련해 100억 달러(약 13조원) 가까운 세수가 발생할 것으로 바이든 행정부는 보고 있다.

이와 유사한 내용은 지난해 예산안에도 포함됐지만 의회 통과 과정에서 제외된 바 있는데, 바이든 행정부가 가상화폐에 대해 규제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미 CNBC 방송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 상황에서 내가 이를 제거하고(take away) 싶은지 잘 모르겠다"면서 코인에 대해 건설적 입장을 밝혔다고 코인데스크 등이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1년 당시에는 비트코인에 대해 미국 달러화의 기축통화 지위를 위협하는 '사기'라고 평가한 바 있는데, 지난달 비트코인이 자체적인 생명력을 갖춘 만큼 규제가 필요하다고 밝힌 데 이어 입장에 변화를 보였다는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화폐의 추가적인 형태"라고 불렀고, 자신이 최근 출시한 운동화와 관련해 "수많은 제품이 가상화폐로 결제됐다.

믿을 수 없는 양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은 비트코인을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나는 때때로 사람들이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나는 하나의 통화, 달러를 원한다.

사람들이 달러에서 떠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서 "국가들이 달러에서 떠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이 그 지위를 잃는 것은 독립전쟁에서 패하는 것과 같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CNBC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 시 규제당국을 동원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사용에 대해 탄압(crack down)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반면 코인데스크는 아직 대선까지 많은 시간이 남은 만큼 비트코인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장을 예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봤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앞서 미 대선이 가상화폐 시장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시 바이든 행정부의 적대적인 가상화폐 정책을 뒤집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