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템페스트 /사진=위에화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템페스트 /사진=위에화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템페스트(TEMPEST)가 더욱 단단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클럽 방문 논란'으로 멤버 화랑이 활동을 중단하며 6인조로 축소됐음에도 성숙하고 완성도 높은 음악을 내놓는다.

템페스트(한빈, 형섭, 혁, 은찬, 루, 태래)는 11일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다섯 번째 미니앨범 '템페스트 보야지(TEMPEST Voyage)'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템페스트의 컴백은 지난해 9월 '폭풍 속으로'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루는 "오랜만에 무대를 선보일 수 있다는 생각에 떨리고 설렌다. 이번 앨범은 애착이 가는 앨범이다. 열심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빈은 "지난 활동 때 1위도 하고 팬분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신보 '템페스트 보야지'에는 타이틀곡 '라이트하우스(LIGHTHOUSE)'를 비롯해 다시 한번 찾아올 기회에 대한 희망을 노래하는 '데어(There)', 청량하고 강렬한 기타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 'B.O.K', 템페스트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슬로우 모션(Slow Motion)'이 수록됐다.

이번 앨범은 '폭풍'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앨범이자 더 넓은 세상으로의 항해를 시작하는 템페스트의 오늘을 담았다. 템페스트는 마치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듯 불완전하고 혼란스러운 내면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며 '우리가 이 항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형섭은 "템페스트만의 극복, 발전, 성장 서사를 열심히 담아냈다. 폭풍전야의 고요함을 뚫고 폭풍 속으로 돌진했던 템페스트가 이제는 폭풍을 타고 끊임없이 항해한다. 아픔과 성장통을 겪기도 하지만 고민과 시련을 극복하고 나아가는 우리만의 능동적인 모습을 담아냈다"고 부연했다.

이어 루는 "폭풍 시리즈의 마지막, 대미를 장식하는 앨범"이라면서 "템페스트를 폭풍으로 지칭하면서 더 발전하고 단단해지고 많은 사람을 품는 그룹이 되고자 노력했다.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성장통도 많이 느끼고 멤버들끼리 정말 많은 생각을 하고 고뇌했다. 단합하면서 팀워크를 살릴 수 있었다. 앨범 만드는 과정이 즐겁고 재밌었다. 그 시간이 행복했기 때문에 애착이 간다"고 말했다.
"똘똘 뭉쳤다"…'6인조 컴백' 템페스트, 더 단단해진 '샤프돌' [종합]
"똘똘 뭉쳤다"…'6인조 컴백' 템페스트, 더 단단해진 '샤프돌' [종합]
"똘똘 뭉쳤다"…'6인조 컴백' 템페스트, 더 단단해진 '샤프돌' [종합]
타이틀곡 '라이트하우스(LIGHTHOUSE)'는 신나는 딥 하우스(Deep HOUSE) 베이스에 팝 요소를 더한 곡으로, 감성적이면서 동시에 웅장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내면의 성장통을 겪으며 더 단단해진 템페스트의 이야기를 담아 어둡고 거친 바다조차 밝게 비추는 존재가 되겠다는 템페스트의 다짐이 돋보인다.

템페스트는 파워풀하고 밝은 에너지를 주로 선보였던 전작들과 달리, 아련하고 세련된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보다 성숙해진 모습을 보여준다.

루는 작사에 참여했다. 그는 "작사할 기회가 있을 때 대표님이 '꼭 너의 이야기를 썼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이번에도 내 이야기를 담고 싶어서 열심히 작사해 봤다. 곡을 듣고 나를 위로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 느낌 그대로 다른 분들에게도 꿈과 희망을 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혁, 태래는 수록곡 작사에 힘을 보탰다. 혁은 "감사하게도 작사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직접 쓴 가사로 노래하면 어떨까 하는 마음이 컸다. 이때까지 목소리로 템페스트 노래를 불렀는데 마음과 목소리로 함께 부르고 싶어 도전했다"며 웃었다.

태래는 역시 "앨범 활동을 하면서 언젠가는 직접 쓴 가사가 실리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실릴 수 있어서 행복하다. 앞으로도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템페스트는 전작 활동을 통해 첫 지상파 음악방송 1위라는 기록을 쓰며 놀라운 성장세를 자랑했다. 기세를 이어 이번에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인다.

다만 이번 활동에는 클럽 방문으로 논란이 일었던 멤버 화랑이 제외된다. 앞서 소속사 위에화엔터테인먼트는 "개인의 사생활 관련 이슈를 계기로 향후 활동에 관한 깊은 논의를 진행해 왔다"면서 "이 과정에서 멤버 화랑은 신뢰를 회복하지 못했고, 이러한 상황에서 완전체 팀 활동을 이어가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랑의 활동은 잠정 중단됐다.

컴백을 앞두고 불거진 논란에 멤버들은 급하게 6인조 구성의 무대를 준비해야 했다. 앨범 및 일부 콘텐츠에는 부득이하게 화랑이 포함된 상태다.

혁은 "우리가 힘든 것보다 팬분들이 걱정하는 게 컸다. 그래서 더 열심히 무대를 준비했다. 템페스트의 항해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이번 활동을 계기로 더 많은 분을 찾아뵙겠다"고 다짐했다.

루 역시 "부담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라면서도 "똘똘 뭉쳐서 부족함 없이 팬분들에게 걱정 끼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다. 무대로 보답하는 템페스트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똘똘 뭉쳤다"…'6인조 컴백' 템페스트, 더 단단해진 '샤프돌' [종합]
"똘똘 뭉쳤다"…'6인조 컴백' 템페스트, 더 단단해진 '샤프돌' [종합]
"똘똘 뭉쳤다"…'6인조 컴백' 템페스트, 더 단단해진 '샤프돌' [종합]
최근 데뷔 2주년을 넘긴 이들은 이번 앨범을 준비하며 '성장통'을 겪었다고 했다. 그럴 때마다 서로가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었다. 템페스트는 데뷔 때부터 월요회의를 통해 서로 대화하며 팀워크를 다지는 시간을 갖고 있다. 루는 "지금도 월요회의를 하고 있다. 멤버들이 그만큼 열정이 있고 하고 싶은 얘기가 많았다. 그게 우리를 더 똘똘 뭉치게 해주는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대중분에게 좋은 음악과 무대를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끊임없이 노력하고 다 같이 열심히 하면서 모두가 바라는 이상적인 방향으로 성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활동으로 얻고 싶은 수식어로는 '샤프돌', '청량·섹시 다 잘 어울리는 아이돌'을 꼽았다.

형섭은 "샤프한 비주얼이 돋보이는 템페스트라는 뜻으로 '샤프돌'로 불리고 싶다. 청량은 베이스로 가지고 가되 멤버들의 성숙미, 성장한 모습을 담아서 샤프만 모습이 돋보였으면 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이에 혁은 "청량과 섹시가 다 잘 어울리는 아이돌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싶다"고 덧붙였다. 목표는 전작에 이어 음악방송 1위라고 했다.

템페스트의 미니 5집 '템페스트 보야지'는 이날 오후 6시에 발매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