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케어' 등 안정적 수입 저강도 일자리 연계…경량 리어카 등 제공
서울시, 폐지 줍는 노인에 생계·안전·돌봄 밀착지원
서울시는 폐지 줍는 노인의 일자리, 생계·주거, 돌봄, 안전 등 4대 분야를 밀착 지원하는 종합대책을 11일 발표했다.

시의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기준 시내 폐지 줍는 노인은 2천411명이고 75% 이상이 경제적인 이유로 폐지를 수집했다.

65%는 76세 이상이었고 여성이 60%에 달했다.

50%는 주 5일 이상, 52%는 하루 3∼6시간 수집 활동을 했고 평균 수입은 월 15만원이었다.

시는 폐지 수집 노인의 안정적인 수입을 위해 건강 상태와 상황을 고려한 낮은 강도의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노인이 노인의 말벗이 되고 안부를 확인하는 노노(老老)케어, 급식·도시락 배달도우미 등 일대일 상담으로 적합한 일자리를 연계한다.

폐지 줍기를 계속하길 원하는 노인은 공공일자리 중 하나인 '폐지 수집 일자리 사업단'을 연계해 수입을 늘릴 방안을 찾는다.

올해 폐지 수집 공공일자리는 13개 자치구, 총 1천253개다.

폐지를 주운 후 구와 협약한 공동판매처에 가져다주면 기존 평균 수입의 두배가량(최고 38만원·평균 30만원)을 급여로 지급한다.

건강 등의 이유로 폐지 수집을 자주 하지 못해 생계유지가 힘들거나 주거 어려움에 부닥친 노인은 서울형 긴급복지대상자로 선정해 생계비를 지원하고 희망온돌기금 등을 통해 주거비를 지급하는 등 빠른 구제 활동을 펼친다.

홀로 생활하는 폐지 수집 노인은 노인종합복지관 등을 통해 주 1회 이상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

사회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자조모임도 안내해 사회적 고립을 막는다.

동 주민센터 방문간호사가 주기적인 건강 관리와 상담을 제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능이 탑재된 기기를 가정에 지급해 비대면으로 만성질환 등을 모니터링한다.

폐지 수집 중에 발생하기 쉬운 각종 안전·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인의 체형 등을 고려한 '경량 안전 리어카'와 야간에 인식하기 쉬운 야광 조끼·밴드·장갑 등 안전용품을 기업 후원과 연계하여 지급한다.

또 혹서기·혹한기 대비 용품(쿨타월, 방한모, 방한복 등)을 지원하고 경찰서와 협력해 교통 안전교육도 시행한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폐지 수집 노인이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안전용품 지원부터 안정적인 소득을 위한 일자리 제공 등 사회안전망을 최대한 가동한 종합적인 지원과 보호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