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병원 교수 3∼4명 사의 밝혀"…병원 "사직 인원 공개 불가"

의대 정원 증원을 둘러싼 갈등 속에 아주대 병원의 한 교수가 사의를 밝혔다.

아주대병원 안과교수 사의 "비민주적 밀어붙이기 견디기 어려워"
9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주향 아주대 병원 안과 교수는 지난 8일 이 병원 내부 전산망에 "이제 아주대 병원 교수직을 내려놓고자 한다"며 "전공의들의 목소리에 전혀 귀 기울이지 않고 비민주적인 밀어붙이기와 초법적인 협박을 일삼는 태도는 정말이지 견디기가 어려웠다"고 전했다.

그는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로서, 학생과 전공의를 가르치는 교수로서, 대한민국 국민 한 사람으로서 이 거대한 상황에 무엇도 할 수 없다는 자괴감을 심하게 느껴 괴롭다"며 "미력한 교수 한 명이라도 그들(전공의와 의대 학생들)의 좌절감을 함께하고 싶었다고 알리고 싶다"고 했다.

이 교수는 아주대학교가 교육부에 의대 신입생 정원을 큰 폭으로 증원해 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아주대는 지난 4일 교육부에 의대 입학 정원을 기존 40명에서 104명 늘어난 144명으로 증원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그는 게시글에서 "144명으로 증원 신청을 하는 것은 올바른 어른의 태도가 아니었다"며 "정부에 협박당하고 국민들에게 천하의 몹쓸 인간이 돼 비난받고 이제껏 노력한 결과들이 수포가 될 수 있음을 알고도 돌아오지 않는 그들의 손을 대학마저 매정하게 놓아버리는 것은 스승이라면, 같은 길을 가는 동료라면 보일 수 없는 태도였다"고 했다.

이 교수는 아주대와 병원 보직자들을 향해 "지금도 늦었지만, 지금까지 보여주셨던 태도를 앞으로도 견지한다면 저뿐만 아니라 다른 소중한 동료도 점차 잃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과 학생들에게 스승으로서 함께 지지하고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무책임한 말을 남기고 그만 사직하고자 한다"며 글을 맺었다.

한편, 아주대 의대에서는 현 사태에 반발해 사직 의사를 밝히는 교수가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주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교수협의회 차원에서 사직 인원을 정식 집계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날까지 3∼4명 정도의 교수가 이번 사태로 인해 사직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태가 진전되지 않으며 향후 더 많은 교수가 사직에 동참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주대병원 관계자는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및 수리 현황은 내부 정보로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