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앨범 '생상스' 발매…"유연하게 표현하되 해석은 정확하게"
피아니스트 랑랑 "생상스 진중하게 접근…프랑스 음악 재발견"
"한마디로 말해서 프랑스 앨범을 만들고 싶었죠."
중국 출신 피아니스트 랑랑이 새 앨범 '생상스'로 돌아왔다.

새 앨범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프랑스 낭만주의 작곡가 생상스를 조명하지만,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라벨, 포레 그리고 대중에게는 다소 낯선 프랑스 여성 작곡가들의 곡도 수록됐다.

독일 베를린에 머무는 랑랑은 지난 8일 한국 언론과의 화상 간담회에서 "생상스의 유명한 곡인 '동물의 사육제'와 자주 연주되지는 않는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주축으로 앨범을 구상했다"며 "또 프랑스 인상주의 작곡가들의 작품도 넣었다"고 새 앨범을 소개했다.

이어 "'동물의 사육제'에는 숨겨진 비밀과 짓궂은 장난이 많이 들어있다"며 "생상스가 동물을 상상하며 만들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고 들으면 재밌을 것 같다"고 앨범 감상의 팁을 전했다.

랑랑은 간담회 내내 프랑스 음악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어렸을 때는 프랑스 피아노곡을 인상주의 회화처럼 연주하려고 연습했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그는 "프랑스 음악에는 우리가 자연에서 보는 황혼의 색채라든지 계속 흘러가는 듯한 물 같은 자연의 느낌이 있다"며 "로맨스라든지 사람을 향한 갈구 같은 감정도 담겨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나 뉴욕을 생각해보면 매우 바쁜 도시지만, 파리는 아주 느긋한 도시로 조금은 게을러져도 괜찮은 느낌이 든다"며 "이런 부분도 이번 앨범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프랑스 곡을 연주할 때는 표현을 유연하게 하되 해석은 정확하게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피아니스트 랑랑 "생상스 진중하게 접근…프랑스 음악 재발견"
랑랑은 앨범에 수록한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나 피아노 협주곡 2번을 녹음한 앨범이 별로 없을 뿐만 아니라, 젊은 지휘자들 사이에서는 생상스가 저평가된 것 같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앨범을 함께 작업한 지휘자 안드리스 넬손스와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가 생상스의 곡을 진중하게 접근해줬다며 고맙다는 뜻을 전했다.

랑랑은 "독일·러시아 작곡가보다 프랑스 작곡가의 피아노 협주곡은 자주 연주되지 않는 것 같다"며 "많이 연주되지 않은 작품이라도 누군가 발견해서 연주하기 시작한다면 곡이 재발견돼 더 많이 알려질 수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앨범에는 릴리 불랑제, 제르맹 테유페르 등 당대에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프랑스 여성 작곡가들의 작품도 수록됐다.

그는 "21세기를 살고 있으니 새로운 작곡가들을 발견하고, 작품을 재발견해야 하지 않나 싶었다"며 "여성 작곡가뿐만 아니라 숨어있고, 발견되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들의 훌륭한 피아노곡들을 우리가 다시 살려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피아니스트 랑랑 "생상스 진중하게 접근…프랑스 음악 재발견"
이번 앨범에서 눈에 띄는 건 랑랑의 아내인 한국계 독일 피아니스트 지나 앨리스가 제2 피아니스트로 참여했다는 점이다.

두 사람은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드뷔시의 '작은 모음곡' 등을 함께 연주했다.

랑랑은 아내와의 작업 과정을 묻자 "지나는 재능있는 음악가라 함께 일하면 즐겁다"면서도 "농담으로 '우리가 무대에 올라 연주를 정말 잘하면 가족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만약 연주를 엉망으로 하고 내려온다면 우리는 그저 동료일 뿐이다'라고 한다"며 장난스럽게 웃었다.

오는 11월 내한 리사이틀을 앞둔 랑랑은 "아주 새로운 레퍼토리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쇼팽의 마주르카나 슈만의 '크라이슬레리아나'가 포함될 테니 기대해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피아니스트 랑랑 "생상스 진중하게 접근…프랑스 음악 재발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