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진료·진료복귀 방해 일체 행위에 단호히 대응"
경찰 "병원 남은 전공의 '색출'은 엄연한 범죄, 구속수사 추진"
전공의 집단사직에 동참하지 않고 의료 현장에 남은 전공의 명단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개된 것과 관련해 경찰이 '구속수사'까지 언급하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경찰청은 7일 '정상적인 의료활동 보호를 위한 경찰청 입장' 자료를 내고 "정상 진료와 진료 복귀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대해 법과 절차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최근 복귀한 전공의와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의사들의 실명을 의사 커뮤니티 등에 올리는 이른바 '색출작업'과 이에 대한 협박성 댓글 및 따돌림 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복귀하고 싶지만 불이익, 눈초리 등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집단행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글도 확인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복귀한 전공의 등의 실명을 게시하는 행위나 협박성 댓글은 형사처벌 될 수 있는 엄연한 범죄행위로 보고, 중한 행위자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추진하는 등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청은 또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을 상대로 불필요한 행위를 강요하거나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받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첩보 수집을 대폭 강화하겠다"며 "불법이 확인되거나 관련 고소·고발 등이 있는 경우 즉시 수사에 착수해 엄정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의료계에 따르면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최근 '전원 가능한 참의사 전공의 리스트'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는 전국의 70여개 수련병원별로 의료 현장을 떠나지 않은 전공의들의 소속 과와 관련 특이사항으로 추정되는 정보, 이름 일부와 출신학교 등이 적혔으며 조롱하는 투의 댓글이 달렸다.

지난 2일에는 의대생 증원을 반대하는 의사 집회에 제약회사 영업직원이 강제로 동원된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A 제약사 소속으로 표시된 한 누리꾼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집회에 의사들이 제약회사 직원들의 참석을 강압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사복 입고 와서 의사인 척 시위 참여하라고 한다"고 글을 올렸고,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익명의 누리꾼이 "거래처 의사가 내일 안 나오면 약 바꾸겠다고 협박해서 강제 동원된다"는 내용의 글을 썼다.

이와 관련해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지난 4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실제 의사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제약사 직원들을 집회 참석과 같은 불필요한 일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각종 리베이트를 받는 등의 불법행위를 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첩보를 수집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제약회사 직원 강제 동원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해당 글을 작성한 성명불상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지난 5일 서울경찰청에 고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