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연금저축펀드, 개인형퇴직연금(IRP)과 같은 연금 계좌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으로 운용할 수 있다. 예금과 같은 원리금보장형 상품부터 리츠, 주식형 펀드, 상장지수펀드(ETF)까지 상품군도 다양하다. 여기에 매년 새로운 상품까지 출시된다. 다양한 선택지 앞에서 투자자는 어떻게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솔루션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 크게 두 가지로 연금 투자 스타일을 나누어 생각해보자.

첫 번째는 스스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금계좌 내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어떤 것이 있고, 특징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더불어 시황과 기업, 경제 트렌드를 공부하면서 직접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리밸런싱하며 투자하는 것이다. 최근 금융회사들은 연금가입자를 위해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위험선호도나 연령에 따른 투자 포트폴리오 예시를 제안해주기도 하고, 회사에서 개설한 유튜브 방송이나 SNS, 뉴스레터 등을 통해 연금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전달해주고 있다. 금융회사 외에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책이나 유튜브 방송을 참고하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첫 번째 솔루션을 실행에 옮길 때 주의할 점이 있다. 다양한 정보를 흡수하다 보면 여러 상품이 눈에 들어올 수 있는데 단기 수익률에 현혹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수익률이 높은 상품을 매수하고 기존의 상품을 매도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잦은 매매는 궁극적으로 연금수익률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글로벌 편드평가회사 모닝스타에서 발간한 ‘마인드 갭(Mind the gap)’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자가 매매를 빈번히 할 경우 본인이 투자했던 펀드가 좋은 수익률을 내더라도 투자자의 수익률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차이(gap)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투자자가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판별하는 안목이 중요한 이유다.

두 번째 솔루션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다. 타깃데이트펀드(TDF)와 같은 자산배분형 펀드에 투자해 포트폴리오 운용을 펀드 자체에 맡기는 것이다. TDF는 가입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펀드다. 투자자 입장에서 신경써야 할 점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첫 번째 솔루션처럼 열심히 상품 탐색하기가 어려운 경우 적합한 선택지이다.

앞서 모닝스타의 보고서에서 언급했듯이 투자자가 매매를 자주 하는 것은 수익률에 긍정적이지 않다. 오히려 자동으로 자산 배분을 해주는 펀드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때 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이 이 연구보고서의 주장인데, 자산배분형 펀드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참고할 만한 포인트다.

연금투자를 스스로의 선택에 맡기든, 전문가의 손에 맡기든 중요한 것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위험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과도한 리스크를 경계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하는 것이 연금 투자자에게 가장 큰 과제임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오현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수석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