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소정당들도 일제히 비판 가세 "정권심판 앞세웠지만 본질은 '방탄연대'"
與 '정권심판 손잡은' 이재명-조국에 "국민에 대단히 해로운 결합"
국민의힘은 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윤석열 정권 심판에 힘을 합치자고 뜻을 모은 것을 맹비난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충북 청주에서 육아맘들과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민주당이 조국신당과 연대 안 한다'고 한 말을 믿으셨느냐"며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놀라운 것은 없지만 국민에게 대단히 해로운 결합"이라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이어 "이제는 정말 이렇게 속내를 다 들킨 바엔 그냥 막장으로 가자는 생각인 것 같다"며 "전통의 민주당을 망가뜨려서 합리적인 사람은 다 내쫓고 그 자리를 위헌종북 정당인 통진당의 후예와 조국 같은 사람으로 채우기로 했다는 걸 내가 이미 말씀드린 바 있었다"고 강조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 "'연대'를 말하며 손 맞잡은 이재명·조국 대표는 국민 앞에 염치도 없다"며 "국회가 범죄자 도피처라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조 대표의 전력은 이 대표와 맞닿아 있어 궤를 같이할 정도"라며 "총선에 뛰어들어 국민의 대표가 된다고 해서 범죄의 면죄부라도 받는 것으로 착각하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군소정당들도 일제히 논평을 내고 두 사람의 회동을 강하게 비판했다.

녹색정의당 이세동 부대변인은 "조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 혐의로 인해 공정이라는 가치에 거대한 국민 불신을 불러일으켰고, 윤 대통령 당선에 일조한 일등공신"이라며 "(민주당이) 조국혁신당과 연대하는 것은 윤 정권에 분노하는 국민에 대한 명백한 배신"이라고 했다.

개혁신당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윤 정부 조기종식 명분을 내세웠지만, 두 정치인의 정치적 목적은 각자 부부의 사법 구제에 지나지 않는다"며 "두 대표는 민심보다는 판사봉을 주시하며 정치를 전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새로운미래 박원석 수석대변인도 "이 대표와 조 대표가 윤 정권 심판을 앞세웠지만 본질은 끈끈한 방탄연대"라며 "오늘 '이재명, 조국 방탄연대'는 '윤석열 살리기 연대'로 귀결될 것이 불 보듯 뻔하고, 이 연대로는 정권 심판도 정권교체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