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수장 "中, 신장·티베트서 인권침해"
폴커 투르크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중국 신장과 티베트 지역 내 소수민족 인권 침해가 빚어졌다고 지적하고 중국 정부에 이에 대한 개선 권고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투르크 최고대표는 4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 "중국의 신장·티베트를 비롯한 지역에서 기본권을 침해하는 법률과 정책, 관행이 시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문제와 관련해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실(OHCHR)과 기타 인권기구들이 제시한 권고사항을 중국 정부는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이 논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구금한 인권 활동가와 변호사 등도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내 신장 자치구는 1천100만 명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인권침해 논란 속에 국제사회의 시선이 쏠린 곳은 신장의 수용시설이다.

중국 정부는 위구르족 등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하는 기관이라고 해명하지만 사실상 공산당에 충성하도록 정신 개조를 하는 수용소라는 비판이 제기돼왔다.

BBC 등 서방 언론에서는 중국 정부가 탈출을 시도하는 수감자를 사살하라는 지식까지 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OHCHR은 2022년 보고서를 통해 신장 자치구 내 수용시설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개선 의견을 냈다.

티베트는 중국이 1950년 침공해 이듬해 병합한 곳으로 신장자치구와 마찬가지로 서방을 비롯한 국제사회로부터 인권 침해 의혹 제기가 꾸준히 이뤄져 왔다.

올해 1월 유엔 인권이사회가 중국을 대상국으로 진행한 '보편적 인권 정례검토'(UPR)에서도 신장·티베트 인권 문제는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UPR은 유엔 회원국 193개국이 돌아가면서 정기적으로 자국 인권 상황과 권고 이행 여부 등을 회원국들에 심의받는 제도다.

회원국들은 UPR에서 신장·티베트 등지의 소수 민족 인권침해와 처우 문제를 개선할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라는 권고 의견을 중국에 전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