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구 최대' 준공업지역 용적률 상향 기대…"제2 한강의 기적 달성"
영등포구, 서울시 '서남권 대개조' 환영…"첨단일자리 조성"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서울시가 발표한 '서남권 대개조 계획'에 대해 환영과 지지의 뜻을 4일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달 27일 낙후한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 집적지로 전환하고 노후 주거지에 여가와 문화, 녹색 감성을 더해 직(職)·주(住)·락(樂)이 어우러진 미래첨단도시를 만들겠다는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산업과 주거 공간을 혁신하고 녹색 매력을 더한 도시를 지향하는 것이다.

구에 따르면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구 전체 면적의 20%,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비율인 25%를 차지해 서울시의 서남권 개발 계획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과 일자리의 기반이 약해진 이 지역은 비공업 목적으로 이용되는 면적이 77%에 달하는 등 준공업지역 지정 취지가 퇴색된 지 오래이며 일제 강점기부터 구획돼 건축물과 기반 시설의 노후도가 심각한 상황이다.

또 준공업지역 내 공동주택과 다르게 준주거시설은 400%의 용적률을 받을 수 있어 원룸·오피스텔 같은 건물이 우후죽순 들어서는 등 난개발이 이어져 왔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김종길(국민의힘·영등포2) 서울시의원을 비롯한 서남권 의원들은 지난해 8월 준공업지역 내 공동주택 건립 시 최고 400%까지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의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구는 조례가 개정되면 영등포에선 우선 문래동과 양평동에 예정된 공동주택 재건축에서 용적률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준공업지역 일대 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서울시의 서남권 개발 계획에 발맞춰 영등포본동·영등포동·당산동·문래동 등에 지정된 준공업지역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대로 준비해 4차산업을 견인하는 경제 중심지로 거듭나겠다는 취지에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넓은 면적과 교통의 편리성으로 '기회의 땅'"이라며 "서울시와 긴밀히 협업해 준공업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고 4차산업 첨단 미래 일자리 중심지로 조성해 제2의 한강의 기적, 영등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