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 중인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상파울루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 세계 성장 동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 방안으로 '인공지능(AI) 연구거점'을 설립해 AI 연구개발(R&D) 관련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최 부총리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지난달 28∼29일(현지시간)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3일 기획재정부가 전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세계경제 세션에서 지경학적 분절화, 통화긴축 장기화 등 글로벌 리스크에 대한 공동 대응을 요구했다.

또 글로벌 성장 동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금융 건전성 규제, AI 연구거점과 같은 AI 공동기술 개발 지원·글로벌 규범 정립 등 세 가지 협력을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불평등 세션에서 불평등의 주요 원인으로 '역동성의 부족'을 지목하며 "민간 주도의 혁신, 공정한 경쟁, 높은 사회적 이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역동 경제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또 개발도상국의 역동성 강화를 위한 지원을 강조하며 한국이 오는 2026년 공적개발원조(ODA) 규모 세계 10위를 목표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내년 발효를 목표로 이달 말 협상이 완료되는 디지털세 필라1의 다자 협약이 예정대로 최종 합의될 수 있도록 국제조세 세션에서 각국 노력도 촉구했다.

최 부총리는 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독일·이탈리아 등 주요국 재무장관,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취임 이후 첫 양자 면담을 했다.

최 부총리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올해 열릴 예정인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통해 3국이 경제협력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국제 정세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 간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크리스티안 린트너 독일 재무장관과는 저출산·고령화, 공급망 복원력 강화, 다자무역 질서 복원 등 이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향후 양국 간 정례협의 채널인 '한-독 거시경제대화' 등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계속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최 부총리는 올해 G7 의장국인 이탈리아의 잔카를로 조르제티 재무장관과의 면담에서는 한국과 G7의 연대 강화를 강조했다. 조르제티 재무장관은 오는 5월 23일∼25일 이탈리아에서 열릴 G7 재무장관회의에 한국을 초청하며 화답했다.

아울러 최 부총리는 크리스탈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와 만나 재정건전성 강화, ODA 확대 등 정책에 대해 대화했다. 특히 IMF 차기 쿼타(지분) 개혁 논의에서 회원국의 경제적 위상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