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신에너지 자동차·리튬배터리·태양광 제품, 강력한 국제 경쟁력"
시진핑 "신에너지 고품질 발전 더 강력하게 추진해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 "신에너지 고품질 발전을 더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날 신에너지 관련 공산당 중앙정치국 12차 집단학습을 주재하면서 "에너지 안보는 경제·사회 발전 전반과 직결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신에너지는 원자력과 태양광, 풍력, 수소 등을 말한다.

중국은 태양광을 전기차, 배터리와 함께 3대 신성장 동력으로 꼽고 있다.

'고품질 발전'은 혁신과 협조, 녹색, 개방, 공유 등 5가지 개념으로 구성된 시진핑 시대 발전 전략이지만, 다소 모호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시 주석은 "청정에너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경제, 사회, 녹색 및 저탄소 전환을 촉진하는 것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국제 사회의 일반적인 합의"라며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건설하는 데 더 많이 기여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신에너지 인프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전력망 인프라 지능화 및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건설을 추진해 전력망의 청정에너지 수용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중국에 풍력 발전, 태양광 등 자원이 풍부해 신에너지 발전 잠재력이 크다"면서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리튬배터리 및 태양광 제품은 여전히 국제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형성하고 있다"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날 시 주석의 연설은 중국 국립 공학 학술단체 중국공정원 류지전 교수의 설명을 듣고 토론을 가진 뒤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