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찾아가는 산부인과.
경남도 찾아가는 산부인과.
경상남도는 도내 산부인과 병의원이 없어 관외 지역으로 나가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의령군과 산청군, 함양군 등 3개 의료취약 지역에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찾아가는 산부인과는 2008년 경남이 전국 최초로 시행한 사업이다. 의사·간호사·임상병리사 등 6명으로 구성된 이동 검진반이 3개 군지역별 월 3~5회 최신 의료장비가 장착된 차량으로 돌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찾아가는 산부인과 진료서비스는 임신부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의 건강을 위해 맞춤형으로 검진한다.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임기 여성, 노후를 준비하는 여성, 남성 배우자로 대상자를 확대해 생애주기별로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경남도 찾아가는 산부인과.
경남도 찾아가는 산부인과.
올해는 출산율 제고를 위한 지원책으로 임신 연령이 높아지는 추세에 맞춰 고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고위험 임신부 태아 기형아 정밀검사인 니프티 검사(NIPT) 대상을 40세 이상에서 35세 이상 고위험군 임신부로 확대하고 경제적 부담도 완화했다.

또 서구형 식습관 등에 따라 폐암, 유방암, 자궁내막암의 발생율이 높아진 현 추세에 맞추어 유방암종양 표지자(CA15-3), 폐암종양 표지자 (Cyfra 21-1) 검진 항목을 신설했다. 기존에 실시한 난소암 종양표지자(CA-125) 검사 항목은 연령대를 낮춰 분만취약지 가임·비가임여성에게도 제공한다.

지난해 10월 인구보건복지협회 경남지회에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는 전체 응답자 98%가 검진 프로그램에 만족한다고 답해 농촌지역 가임․비가임 여성에 큰 호응을 얻었다.

신종우 경남도 복지여성국장은 “임산부 및 가임·비가임 여성이 농촌 지역에 살아도 의료서비스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맞춤형 이동 진료를 제공해 건강한 출산과 여성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